대구 비축 소형 마스크 유초등생 2매 정도 분량
개학 추가 연기 시 수업시수, 평가 문제 등 고민

(사진=대구시교육청)
(사진=대구시교육청)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대구시교육청이 개학을 대비해 어린이용 소형 마스크 생산 독려가 필요하다고 교육부에 건의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12일 열린 코로나19 대응 영상회의에서 “오는 23일 전국 학교가 일제히 개학을 하게 되면 소형 마스크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금은 학교가 휴업 중이라 소형 마스크 수요가 거의 없어 업체에서 대형 마스크 위주로 생산을 하고 있다”며 “개학 후를 위해 학생용 소형 마스크 생산을 교육부와 정부가 미리 대비해 달라”고 요청했다.  

학교 교실은 다수 학생이 장시간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교실 내 전염을 막기 위해서는 마스크 착용은 필수다.

현재 대구의 유치원 341곳과 초등학교 230곳의 학생 수는 15만8000명 정도며, 이들 학교에 비축된 소형 마스크 수량은 30만장 정도이다.

이는 유치원 원아 및 초등학교 전체 학생에게 2매 정도 나눠 줄 수 있는 분량에 해당된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23일 개학 여부에 대해서도 고민 중이다.

개학이 1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타 지역에서도 소규모 집단 감염이 확산되고 있어 교실에서의 집단 감염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개학을 추가로 더 연기하면 교과교육과정과 평가 운영 등에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법정 수업일수 190일 중 10분의 1 범위에서 19일까지 수업일수를 줄일 수 있지만, 교과수업시수 확보를 위해 학교 교육과정을 재구성해야 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또 학기별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등 2회 평가 실시에 대한 부담과 고교 3학년의 경우 대입 수시전형 준비, 수능 준비를 위한 학습 부담 등 문제도 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이날 중간고사를 수행평가로 대체할 것을 중‧고교에 권고했다.(관련기사 참조)

강은희 교육감은 “개학을 할 경우와 추가 연기할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 등에 대해서 깊이 고민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지켜보면서 전문가 집단 의견 등을 수렴해 개학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