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홍콩‧마카오, 일본, 이탈리아‧이란 이어
15일부터 프랑스, 독일, 스페인, 영국, 네덜란드

(사진=KBS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가 중국 유학생에게 적용하던 특별입국절차 대상 국가를 일본, 이탈리아 등 유럽 지역으로 확대한다.

13일 교육부에 따르면, 오는 15일부터 추가되는 국가는 프랑스, 독일, 스페인, 영국, 네덜란드 총 5개국이다. 

앞서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특별입국 절차 적용 대상 국가를 기존 중국(2.4~)에서부터 홍콩‧마카오(2.12~), 일본(3.9~), 이탈리아‧이란(3.12~)까지 확대해 왔다. 

교육부는 입국 단계별로 원격수업 확대 등을 포함한 학사 주요사항 사전공지, 특별입국절차를 통한 검역 강화, 등교중지(14일) 및 건강상태 모니터링 등 유학생 보호‧관리 조치를 특별입국절차 적용 국가 유학생에게 확대‧적용하기로 했다.

또 유학생 보호‧관리를 철저히 하기 위해 이번에 확대되는 특별입국절차 적용 국가 유학생에 대한 입국 관련 현황조사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해당 국가 유학생(중국 제외, 프랑스‧독일 등 포함)은 총 8979명 규모(2019년 4월 1일 현재)이며, 조사를 통해 현재 한국에 체류 중인 유학생 현황과 자국에서 체류 중인 유학생의 입국 계획을 파악해 대학의 체계적 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법무부, 복지부 등 유관부처와 협업하여 출입국 정보 및 자가진단 앱 정보 등 유학생 관리에 필요한 정보도 대학에 함께 안내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는 "중국 입국 유학생의 경우 대학 현장을 중심으로 정부, 지자체가 함께 협력하여 코로나19의 대학가 및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고, 모든 학생들의 건강과 안정적 학업여건 조성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며 "중국 입국 유학생에 대한 보호‧관리 경험을 토대로 코로나19의 대학가 확산 차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