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교육감 자신 페이스북에 남긴 댓글 "사실 학교에는 '일 안 해도 월급 받는 그룹'이..."
"일 안 해도 월급 받는 그룹이 교사냐?", "교사로서 무척 속상하다" 등 비난 댓글 쇄도
조희연, 교육공무직 등 특별지원 필요 차원...'교사 대 비교사 구분 아냐' 사과 했지만

조희연 교육감 페이스북 캡처.
조희연 교육감 페이스북 캡처.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5일 자신의 페이스북 게시물에 남긴 댓글에 교사들이 심한 불쾌감을 표하고 있다. 조 교육감은 바로 사과했지만, 불만이 담긴 댓글들이 계속해서 달리고 있다.

조 교육감은 15일 오후 6시께 ‘~개학 연기를 해야 할까요?’라는 포스팅에 직접 “사실 학교에는 ‘일 안 해도 월급 받는 그룹’과 ‘일 안 하면 월급 받지 못하는 그룹’이 있습니다”라며 “후자에 대해서 만일 개학이 추가 연기된다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할 것입니다”라는 내용의 댓글을 달았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문이 닫히면서 교육공무직과 방과후학교 강사 등은 현재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문제를 돌보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그러나 ‘일 안 해도 월급 받는 그룹’이라는 표현이 문제가 됐다.

해당 댓글에는 “일 안 해도 월급 받는 그룹이 설마 교사를 지칭하는 건가요?”, “서울 교육을 앞장 서시는 교육감님께서 교사들을 보고 있는 시선이 어떤지 잘 알 수 있는 단어 선택이다”, “정말 교사가 일을 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시나요?”, “교권추락을 막진 못해도 교권 추락을 힘쓰는 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묵묵히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헌신하는 선생님들을 교육감님께서 이렇게 죽이시네요”, “이래서 학교 현장에서 일해본 경험 없는 사람은 교육감으로 뽑으면 안됨” 등 조 교육감에게 불만을 드러내는 내용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논란이 되자 조희연 교육감은 해당 댓글 이후 1시간 만에 또 다시 댓글을 달아 “일을 안 해도 월급 받는 그룹 대 일 안 하면 월급 받지 못하는 그룹으로 나눈 것은 결코 교사 대 비교사 구분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괜히 오해를 촉발하는 표현을 쓴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감이나 공무원들은 코로나 일의 양이 어떻던지 월급을 받게 돼 안정적이나 학교 현장에는 공무직, 방과후강사, 보결 강사, 일용직도 있으니 특별 지원에 대해 관심 갖자는 취지”라며 “오해를 생기게 해서 미안합니다”라고 사과했다.

하지만 조 교육감의 사과 댓글에도 여전히 '해명이 되지 않는다'는 댓글이 쇄도하고 있다.

해당 댓글에는 15일 오후 7시32분 현재 600여개의 댓글이 달리는 등 큰 논란이 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