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후 학교 적용 위한 교육청 시범운영 실시

대구시교육청 전경
대구시교육청 전경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코로나19 확산에 개학 3차 추가 연기가 논의되고 있는 가운데, 학교에서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급식이다. 

대구시교육청은 구내식당에서 조리된 밥과 여러 반찬을 순서대로 식판에 덜어 먹는 평소 배식 방식의 급식 대신 ‘간편급식’을 16일 제공한다고 밝혔다.

대구시교육청이 ‘간편급식’을 개발한 취지는 개학 후 학교에서 점심시간에 전교생이 한 공간에 모이는 것을 최소화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교실배식 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대구에서는 92%이상 학교가 식당배식 또는 병행배식(식당배식 + 교실배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간편급식’은 구내식당에서 직접 조리한 음식 1종류와 완제품으로 된 후식 1~2종으로 구성해, 부서 직원 2명이 대표로 급식을 받아 구내식당에서 먹지 않고 각자 사무실에서 먹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날 메뉴로는 구내식당에서 직접 조리한 닭갈비 덮밥과 완제품으로 된 고칼슘치즈와 오렌지 주스를 준비했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감염병 확산 정도를 누구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개학 후 안전한 급식을 위해 T/F를 구성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특히 간편급식을 개발해 학교에 적용하기 위해, 우선 시교육청 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후 문제점을 보완해 학교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부서별 3교대 식사, 마주보지 않고 일렬로 식사하기 등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으며, 직원 대상 간편급식 제공도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