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육재정 확충, 사립 유치원 운영 지원

(사진=교육부)
(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유치원과 초·중·고교, 대학에 대한 코로나19 확산 대응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경정예산 2872억원이 1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코로나19 추경은 시도교육청 재정 확충을 위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2534억원과 유치원 운영 한시 지원금 320억원, 대학 온라인 강의 지원금 18억원이다.

지방교육재정교부금 2534억원은 보통교부금 2522억원, 지역현안특별교부금 4억원, 재난안전관리특별교부금 1억원, 국가시책특별교부금 7억원 등 4개 사업에 나눠 쓰인다.

유치원과 초·중·고교에서 개학 연기 기간 동안 긴급돌봄 지원, 마스크·손세정제 등 방역물품 준비, 온라인 학습 등에 최우선 투입될 예정이다. 

사립유치원 운영을 위한 한시적 지원 예산도 반영됐다. 개학이 4월 6일로 연기되면서 유치원에 등원하지는 않지만 수업료를 납부해야 하는 학부모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다.

개강 후 온라인 수업을 하는 대학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도 신규 반영됐다. 방송통신대학교 일반대학콘텐츠 지원 12억원, 원격교육운영지원센터(KERIS) 지정·운영 4억5000만원, K-MOOC 인프라 증설 1억5000만원 등이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를 원격교육운영지원센터로 지정해 대학 온라인 강의를 지원하고 온라인 강의를 신속하게 준비하기 어려운 대학들을 위해 공용 인프라와 콘텐츠를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확정된 추경 예산이 현장에 신속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예산집행 절차를 즉시 진행하고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는 등 집행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