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委 “인구 60% 면역 가져야 종식"
상황 흘리는 간보기식 여론 조성 그만

서울 경복고에서 1교시 수능시험 준비를 하고 있는 학생들.(사진=오영세 기자)  
서울 경복고에서 1교시 수능시험 준비를 하고 있는 학생들.(사진=오영세 기자)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수능 연기 가능성이 높아졌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3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초중고교 개학 연기 후속 조치와 함께 수능 연기 방안 검토 사항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수능은 애초 11월 19일 예정돼 있다. 

정부가 검토하고 있는 안은 ▲1주 연기해 11월 26일 시행 ▲2주 연기해 12월 3일 치르는 방안이다.

개학이 5주 연기돼 학사 일정 차질이 불가피하고 고3 수험생들의 불이익도 예상되고 있어 수능 연기는 불가피해 보인다. 

수능 1~2주 연기 방안은 오는 4월 6일 개학을 전제로 한다. 하지만 현 상황에서는 이조차 불투명하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이날(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는 인구의 60%가 집단 면역을 가져야 종식될 수 있다”며 “올가을 다시 대유행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럼에도 정부는 일단 추가 개학 연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정부의 수능 연기 검토는 건 고교 학사 일정과 대입 일정을 고려할 때 이미 예상된 사안이다.

고등학교에서는 개학이 5주 연기됨에 따라 4월말 5월초 치르는 중간고사는 5월말로, 6월말 7월초 시행하던 기말고사도 7월말로 미룰 수밖에 없고, 여름방학도 짧아질 전망이다.

올해부터는 학생부 공정성 강화 차원에서 특정 교과목과 특정 학생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세특)을 기록해야 한다.

따라서 학생부 마감일인 8월 31일을 기준으로 할 때 학생부를 기록하고 점검할 시간에 쫓기게 된다.

학생부 마감일이 8월 31일에서 늦춰질 경우 9월 7일 시작하는 대입 수시모집 원서접수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학종)으로 선발하는 비중이 높은 대학은 통상 90일 가량 소요되는 수시전형 평가기간을 줄기기 쉽지 않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 발표한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 적용으로 학종 서류평가에서도 블라인드 평가가 도입된다.

이 같은 이유로 수시전형 평가기간을 10일 이상 줄이기도 쉽지가 않다.

일각에선 4월 6일 개학해도 8월 31일까지 학생부 작성 마감이 어려워 학생부 작성 마감일 이 늦춰지고 수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을 늦추게 되면 수능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학교가 문을 닫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학생, 학부모는 혼란스럽고 불안감을 갖고 있고, 교원들도 비정상적인 상황 대처에 온갖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선 정부 정책결정이 신속, 명확할수록 좋다. 불안감 해소와 혼선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능 1~2주 연기 검토에 대해 교육부는 23일 청와대 보고에서 구체적 논의는 없었다고 해명하고 있다. 

정부가 4월 6일 개학을 기정 사실화 했다면, 수능 연기 방안 역시 조속히 결정해 학교 현장과 수험생, 학부모들의 예측 가능성을 높여주길 바란다.

신종감염병 중앙상임위의 경고처럼 코로나19 현 상황이 녹녹치 않다면, 간보기 식으로 흘려 여론에 기대는 발표는 그만 멈춰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