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선거 당시 투표소 40.7% 유·초·중등학교 설치
중앙선관위에 건의…국가 행사지만 학생 안전 최우선
투‧개표 종사 교원, 감염 전파 우려 이튿날 수업 부담

(사진=KBS 캡처)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가 오는 4월 15일 열리는 제21대 총선에서 학교 투표소 활용과 교원의 투개표 동원을 제외해달라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앙선관위)에 요청했다. 

교총은 사상 초유의 4월 개학을 앞둔 학교가 조속히 정상화 되고 새로운 감염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의견서를 중앙선관위에 전달했다고 24일 밝혔다. 

교총이 이날 전달한 ‘제21대 총선 관련 학교 투표소 활용 제외 협조 요청 의견서’에는 △지역 (사전)투표소에서 학교 제외 △부득이 학교 투표소 활용 시, 선거일 전·후 철저한 방역 및 선거 후 1~2일 시설 폐쇄 등 적극적 조치 △학교 투표소는 교실‧급식실이 아닌 학생들의 접근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공간(강당, 체육관 등) 우선 활용 △교원의 투‧개표 동원은 원칙적 제외 등이 담겼다.   

중앙선관위 투표소 정보에 따르면, 2018년 6월 13일 치러진 ‘제7대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서울 지역의 경우, 2245개 투표소 중에 913개소(40.7%)가 유·초·중등학교에 설치됐다. 

교총은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이 여전하고 학교는 학생 간, 교사 간 밀접접촉이 발생할 수밖에 없어 학교 투표소 활용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지금은 학교보다 지역별 유용시설(지역자치센터, 도서관 등)을 먼저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별 유용시설은 재택근무제 활용, 임시 휴관 등을 고려할 수 있지만 학교는 4월 개학까지 밀린 마당에 다시 감염이 발생하면 단·중기 폐쇄 등을 단행하기 어려운 실정임을 감안해야 한다”면서 “부득이 학교 시설을 이용해야 한다면 학생들의 사용을 제어할 수 있는 공간(강당, 체육관 등)을 우선 포함하고, 반드시 선거 전·후 방역과 1~2일간 폐쇄 등 적극적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교원의 투‧개표 업무 차출도 제외를 요청했다.

교총은 “4월 6일 예정대로 개학한다면 교원은 선거 업무 후 바로 다음날 수업에서 학생들과 접촉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자칫 감염에 노출된 경우, 학생‧학부모로 2‧3차 감염이 확산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원 차출은 원칙적으로 제외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정부와 중앙선관위가 학교와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교총의 건의 사항을 반드시 반영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