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6일 개학 시 학생, 교직원 감염될 경우 휴업 연장 가능성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 수업일수 인정 검토...내주 시범 운영
교육부-시도교육청-한국교육학술정보원-교육방송 업무협약

교육부는 시도교육청,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교육방송공사와 25일 온라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2020.03.25.(사진=유튜브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유·초·중·고 개학이 4월 6일로 연기된 가운데, 교육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상황에 따라 온라인 개학, 원격수업을 수업일수로 인정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시·도교육청,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함께 원격교육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원격교육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유 부총리는 “원격수업을 학교 수업일수·수업시수로 인정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등교 개학과 온라인 개학을 동시 추진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원격수업을 수업일수로 인정하려는 이유는 개학 이후에도 감염자가 발생하면 학교가 폐쇄되는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24일 교육부가 발표한 감염병 관리 방안 지침에 따르면, 학교에서 확진자가 2명 이상 발생하고 이동경로가 불명확하면 학교 전체를 폐쇄하도록 했다.

5주 개학이 연기 됨에 따라 추가 휴업이 가능한 일 수는 180일 기준 10일에 불과하다. 상황이 어려워져 개학이 20일까지 연기되면, 이후는 온라인 개학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6일 개학을 정상적으로 하더라도, 학생이나 교직원이 감염될 경우 휴업이 연장될 가능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은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원격수업 등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해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병원학교, 방송중고 등을 제외하면 정부 차원에서 초·중·고교를 위한 온라인수업 기준을 만든 적은 아직 없다. 

이날 업무협약은 온라인으로 이뤄졌다.(사진=교육부TV 캡처)

시·도교육청은 교육부가 온라인수업 일반화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돕기 위해 ‘원격교육 시범학교’를 선정해 운영한다.

내주 한주 간 시범학교들은 정규수업처럼 시간표를 짜서 가정에 있는 학생들에게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을 교육부와 교육청에 보고할 예정이다.

또 각 학교별 대표 교원과 교육부, 교육청 등이 참여하는 '1만 커뮤니티'를 만들어 원격수업 방법을 공유하고 문제점을 빨리 시정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휴업이 길어지면서 온라인 학급방을 개설하도록 하고 'e학습터'와 'EBS 온라인클래스' 등 온라인 수업 활용을 권장해왔다. 온라인 학급방을 '관리형 학습'으로 바꿔 가겠다는 것이 교육부의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 학급방 시스템 e학습터와 EBS 온라인클래스는 동시 접속자가 몰리는 상황을 대비해 기반 시설을 증설할 방침이다. 

EBS는 현재 TV와 인터넷을 통해 방송 중인 라이브 특강 뿐만 아니라, 유료인 중학 프리미엄 강좌도 2개월간 무상 제공하고 있다. 또 향후 EBS와 e학습터에는 중고교 강의와 교사들이 자체 제작한 자료 등을 지속적으로 탑재할 계획이다.

소외 계층을 위해서는 교육비 지원, 기기 대여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통신 3사와 협력을 통해 교육콘텐츠 데이터요금 지원사업 대상도 확대할 방침이다.

교육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가장 큰 문제점은 스마트기기가 없는 저소득층 학생 문제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난주에 학교가 보유한 PC·스마트기기를 빌려줘도 모자란 부분이 있는지 1차 조사했다. 현재 교육청과 학교에 13만대가 비축돼 있고 약 2200대가 모자란 것으로 파악됐다"며 "2차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교사노조연맹은 이날 교육부에 코로나19 관련 4월 6일 개학 관련 교육부 매뉴얼 보완을 요구하는 제안서를 전달했다. 엄민용 교사노조연맹 대변인은 "개학 후 방역 관련 업무만으로도 교사들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온라인수업 준비 기간을 충분히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