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학교 내 유입 및 감염 차단을 위해 교육부는 지난 17일 전국의 모든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신학기 개학일을 3월 23일에서 4월 6일로 2주간 추가 연기했다.
이에 고등학교의 발등에는 또 한 번 불이 떨어졌다.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4월 17일로 연기되었으며, 교내 학사일정 변동 역시 불가피해졌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문제는 ‘학습 결손’이다.
대부분 고등학교에서는 수업을 EBS 강좌나 유튜브 영상 등 콘텐츠로 대체하거나, 수업이 진행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예습 형태 과제와 문제풀이를 제출하게끔 하고 있다.
교사가 직접 진행하는 온라인 및 실시간 화상 강의는 대학교만큼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에겐 수업이 진행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자기주도적학습이 어려울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사교육 의존으로 연결된다. 그렇다면 반대로 생각해보자.
그동안 우리는 왜 학교에서 직접 수업을 들어왔을까?
매우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그중에 하나는 ‘교실 내 교사와 학생 간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더욱 활발하고 수월하게 이루어지며 이것이 학습효과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온라인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까?
학생들이 자주 접하며 실시간으로 쌍방향 소통이 이루어지는 플랫폼에는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아프리카 TV’ 라이브 방송,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 등이 있다.
시청 인원의 제한이 없으며 스트리머(streamer;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전송해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일을 하는 사람)는 시청자들의 실시간 댓글을 통해 소통한다.
물론 음성이 아니기에 반응을 확인하는데 약간의 시간은 소요되지만, 수업을 듣지 못한 채 과제를 해야 하고 질문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상황은 막을 수 있다.
또, 고등학교 수업의 경우 특정 교과 교사는 각 반에 들어가 같은 수업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하지만, 온라인 강의는 이러한 불필요함을 줄여준다.
이러한 장점들을 극대화해 학교 공식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 수업을 가능하게 한다면 개학연기로 인한 학습 결손을 막을 수 있을뿐더러 앞으로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어차피 학원가면 그만이다’, ‘이미 사교육을 통해 배운 것이라 수업을 듣지 않아도 된다’, ‘사설 강의를 듣고 있어 괜찮다’ 등 반응이 나오는 현 상황을 가볍게 여겨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개학연기로 인해 공교육 부재가 생겼지만, 그것은 생각보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에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우려를 표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학교에 가지 못하고 수업도 받지 못한 채 과제를 해내야 하는 학생들에게 온라인 수업과 같이 현실적으로 학습을 보장할 방안을 모색해주길 바라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