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노조 "원격수업 장기화시 평가안 마련 등 세심한 대책 필요"
전교조 "온라인수업 외 불요불급한 공문 발송과 업무 중단해야"
교총 "선결과제 많아...갈등‧민원 책임 떠넘기는 식이어선 안 돼"
함께노조 "에듀테크전담팀에 웹 접근성, 특수교육 전문가 포함"
실천교사 "규제 풀고 수업 환경 조성, 기자재 등 전폭 지원하라"

교육부가 온라인 개학을 순차적으로 실시하기로 31일 발표했다.(사진=부산시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의 4월 9일 순차적 온라인 개학 발표에 대해 교원단체들이 일제히 논평을 내놨다. 

31일 교원단체들은 학생‧교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코로나19에 따른 학습 공백과 학사일정 차질, 입시 혼란 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본다며 바람직한 결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온라인 개학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며 추가 대책을 내놓을 것을 제안했다. 

교사노조연맹은 "애초 4월 6일에서 9일로 온라인 개학 시점을 연기한 것은 학교 현장 준비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평가한다"면서 "원격수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을 학교와 교사에게 전가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학교급별로 운영하는 비교과 영역 문제, 1단위 수업 시간문제, 원격수업이 장기화될 경우의 평가 문제, 무학년제 운영 교과목의 문제,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문제, EBS 온라인 클래스와 E-학습터 서버 용량 부족 문제, 원격수업에 따른 저작권 문제, 등교 개학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학교 교육 관련 경제활동 집단의 경제적 어려움 등에 대한 세밀한 후속 대책을 속히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는 "현장은 교사 개인이 온라인 수업 장비들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온라인 수업을 위한 환경 구축이 무엇보다 신속해야 한다"면서 "온라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불요불급한 공문발송과 업무를 중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좋은교사운동도 "대입 수능 2주 연기는 다행스러운 조치"라면서 "대학교육협의회와 협의를 통해 수시 모집과 정시 모집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후속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교총은 “온라인 개학의 경우, 디지털 격차에 따른 교육 소외와 불공정, 이에 따른 현장의 출결, 평가 부담 등 선결과제가 많다”며 “교원에게 갈등‧민원 책임을 떠넘기는 식이어서는 안 되며, 교육당국 차원에서 이행 가능한 해소대책을 마련해 지원행정을 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함께하는장애인교원노조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 교사를 위한 지원책 마련을 요구했다.

함께노조는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단위의 원격수업 계획 수립 시 장애학생 및 장애교원의 정보접근권을 보장하고 원격수업 현장 안착을 위한 원격교육 준비·점검팀과 에듀테크 전담팀에 웹 접근성 전문가와 특수교육 전문가를 반드시 포함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장애 학생이 재학하거나 장애 교원이 재직하는 학교가 원격수업을 위한 플랫폼과 학습 콘텐츠 선정 과정에서 장애인의 정보 접근권을 보장하도록 교육부는 권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천교육교사모임은 "온라인 개학 방침을 밝히면서 현장 교사 능력에 대해 교육부가 높은 신뢰를 보낸 것을 환영한다"며 "교사들이 각자의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온라인 수업 개설을 위한 환경 조성과 기자재 구입 등 전폭적 지원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어 "학교 온라인 교육 환경은 각종 보안 규제 등으로 인해 IT 선진국이라 칭하기에 부끄러운 지경"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학교의 온라인 교육 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