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서울교육감이 감사관실과 학생인권교육센터의 인력을 확충하기로 했다고 머니투데이가 보도했다.. 올 한해 사학비리, 학내 성폭력 등 각종 사건·사고에 깊숙이 개입했던 두 부서에 힘을 실어 '진보 성향 교육감'으로서의 면모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27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처음 임명된 상근청렴시민감사관직(6급) 정원이 현행 1명에서 내년 4명으로 늘어난다. 시교육청은 이를 위해 감사관실에 약 1억5000만원을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다.

상근시민감사관 제도는 지난해 조 교육감이 '청렴 무결점 운동' 세부계획을 발표하며 내놓은 대책 중 하나다. 잠재적 감사 대상인 시교육청의 교직원과 연고가 없는 외부 인사가 상주하며 제보를 받고 직접 조사에 나서게 해 '제식구 감싸기' 등의 폐단을 막겠다는 의도로 도입됐다. 현재는 오성숙 전 참교육학부모회 회장이 유일한 상근시민감사관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최근 감사관실이 조사한 모 공립고교의 연쇄 성추문 사건, 충암고 급식 비리, 하나고 입학성적 조작 의혹 등이 제보로 인해 세상에 알려졌다"며 "교직원이나 학부모들의 감사 제보가 더욱 활발히 이뤄지도록 상근시민감사관 인력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조 교육감은 내년부터 학생인권교육센터 상담조사관 3명의 신분을 비정규직에서 5년 임기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상담조사관은 시교육청에 신고가 들어온 학생의 인권침해 사례를 상담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직접 진위를 조사해 사건이 일어난 학교에 행정조치를 권고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현재는 상담조사관 4명이 모두 비정규직으로 근무 중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올 한해 학생인권교육센터로 들어온 제보 전화만 전년 대비 두 배 가까이 늘어났을 정도로 센터를 찾는 학생, 학부모가 많아졌다"며 "부서 업무의 중요도가 높은 만큼 조사관의 신분도 안정적이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학생인권교육센터 역시 올 한해 한 초등학교에서 일어난 자폐아 폭력사건, 충암고의 급식비 막말 사건 등 언론의 주목을 받았던 학생인권침해 사건을 조사한 바 있다.

이번 조치로 시교육청의 학생인권교육과 감사 기능은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정책들이 진보 성향 교육감들이 내세우는 주요 정책 방향과 일치한다며 조 교육감이 본인의 색깔 굳히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