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n번방' 사건 가해자 엄중 처벌 요구
교대미투, 스쿨미투에도 성 교육과정 변화 없어

전국교육대학생연합(교대련)은 2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n번방 사건에 대한 본질적 해결방안 마련을 촉구했다.(사진=전국교대련)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전국 교육대학교 학생들이 '텔레그램 n번방' 사건 가해자 엄중 처벌과 함께 학교내 성인지 교육 강화 등 본질적 해결방안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또 스쿨·교대미투 발생 후 교육부가 약속한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편도 다시 한 번 촉구했다.

전국교육대학생연합(교대련)은 2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n번방 사건은 텔레그램이라는 매체 생소성 때문에 '이례적인 일'처럼 보일 수 있지만 왜곡된 성 인식과 여성에 대한 성 상품·대상화가 용인되는 사회구조 탓에 발생했다"며 "본질적 해결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교대련은 "n번방 운영진은 물론 성 착취물을 공유하고 시청한 사람도 모두 가해자로 엄중 처벌해야 한다"면서 "가해자 가운데 교사나 예비교사가 있다면 반드시 교단에 서지 못하도록 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스쿨미투나 교대미투,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 가해자들을 미온적으로 처벌해온 것도 n번방 사건을 야기한 요인 중 하나"라며 "교육부가 스쿨·교대미투 발생 후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편을 약속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특히 "교대에서는 여전히 성교육이 형식적 특강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인권센터가 설치된 교대는 단 2곳에 그친다"면서 "교육부와 교대 등 교원양성기관은 예비교사의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