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 지원 위해 현급 지급, 5월 이후 온누리상품권 병행 지급
'소득 하위 70%' 4인가족, '정부+경기도 지원금' 포함 160만원 받게 돼
3월30일 1차 추경으로 '코로나19 추경' 638억 편성

염태영(가운데) 수원시장이 온라인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염태영(가운데) 수원시장이 온라인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수원시가 소득과 관계없이 1인당 현금 10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키로 결정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수원시 코로나19 재난기본소득 긴급 온라인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로 인한 유례없는 비상상황임을 시인하면서 "수원시 거주자 119만2762명 모두에게 1인당 10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코로나 19사태로 인해 전 연령, 전 계층, 전 직업군에 걸쳐 소득이 증발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고 있다"며 "시장으로서 이를 엄중히 인식해 지방정부 차원의 역량을 모아 비상상황을 타개하려고 한다"고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키로 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수원시가 자체 재정운영이 가능한 불교부단체에서 올해 교부단체로 전락해 자율적 가용예산이 열악한 실정이지만 시민이 우선이라는 판단하에 이같이 결정했다"며 "긴급재정 투입은 경제혈관의 혈류 속도를 높이고 끊어진 지역경제의 고리를 연결해 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발표에 따라 수원시민은 4인 가구 기준 수원시 지원금 40만원, 경기도 지원금 40만원, 정부 지원금 80만원 등 최대 160만원을 받게 된다.

염 시장은 "아무리 많은 지원금도 힘든 시기에 즉시 지원되지 않으면 효과는 반감된다"며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고 44개 각 동 행정복지센터 지원인력을 대폭 늘려 최대한 신속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염 시장이 이처럼 비상경제시국 상황에서 재정투입의 가장 확실한 효과가 ‘신속성’과 ‘적시성’이라고 거듭 밝힘에 따라 수원형 재난기본소득은 오는 6일 예정된 수원시의회 임시회 '원포인트 추경' 의결을 거쳐 타지자체보다 빠른 4월 이내에 지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수원시는 재난기본소득을 현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온라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3개월 이상 소요되고, 온누리상품권 발행도 4~5주가 걸려 가장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현금 지급을 결정했다.

4월까지는 현금으로 지급하고 5월 이후 온누리상품권 등이 보급되면 현금과 병행해 지급할 예정이다.

염태영 시장은 또 이날 브리핑에서 '착한 기부 운동'과 '착한 선결제 운동'을 제안했다.

'착한 기부운동'은 생계가 어렵지 않은 가정에서 재난기본소득지원금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기부하는 것이고, '착한 선결제 운동'은 골목상권과 소상공인 가게에서 '선결제'를 한 후 지속적인 방문을 약속하는 것이다.

수원시는 지난 3월30일 '코로나19 추경' 638억원을 편성했다.

아동 양육 경제적 부담 해소에 267억원, 저소득층 긴급 복지 지원비 209억원 등 '민생 예산' 등 532억원을 투입했다.

또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64억원, '방역체계 구축'에 42억원을 투입했다.

한편 수원시가 앞서 수원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긴급 온라인 패널조사에서 수원형 재난기본소득 지원의 적정금액은 10만원(73.8%), 지급방식은 지역화폐(62.3%), 지급대상은 전체시민(73.3%)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