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인재개발원은 재학생의 2020년 상반기 취업 지원을 위해 ‘AI 채용 지원 서비스’를 전면 확대한다.(사진=이화여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이화여자대학교 인재개발원은 재학생의 2020년 상반기 취업 지원을 위해 ‘AI 채용 지원 서비스’를 전면 확대한다고 3일 밝혔다. 

기업이나 기관 내부에서 파악한 고(高)성과자 수치와 지원자의 결과 값을 대조해 평가하는 AI 역량검사 방식은 2018년부터 여러 기업에서 시범적 혹은 전면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코로나 사태를 맞은 올해 이를 도입하는 기업의 숫자는 대폭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화여대 인재개발원은 이러한 채용시장 변화를 감지하고 2018학년도부터 꾸준히 교내 취업 준비생들에게 AI와 VR 체험 기회를 늘려 새로운 채용 방식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우선 지난해 7월 온라인 취업 멘토링 서비스 ㈜코멘토와의 협약을 통해 재학생 누구나 AI 자기소개서(자소서) 분석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으로 접근 가능한 AI 자소서 분석기는 학생 본인이 작성한 자기소개서의 AI 분석 결과를 확인하고, AI가 제공하는 역량 기반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보강해야 할 부분을 점검하며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추출되는 면접 예상 질문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올 상반기부터는 AI 채용 지원 서비스를 전면 확대 도입한다. 이달부터 제공 예정인 AI 채용 지원 서비스는 모바일 앱(App) 전용 서비스와 PC 서비스, 두 채널로 나뉘어 진행된다.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AI 역량검사와 AI 면접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것. 

학생들은  AI 역량검사와 AI 면접」 체험을 통해 AI가 수집한 지원자의 발음, 목소리, 시선 등의 요소를 축약한 면접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이화인이라면 누구나 AI 면접의 일반적인 체험이 가능하다. 

인재개발원의 핵심 취업 준비 프로그램인 취업MC 등을 통해 실제 AI 면접을 앞두고 있는 학생에게는 선별적으로 「AI 실전 키트」를 제공하여 AI 채용에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 학교 취창업 포탈 스페이스 ECC 내일라운지에 △카메라 △마이크 △유선 네트워크 시스템을 갖춘 독립된 공간을 마련하여 AI 면접과 화상 면접을 체험 또는 응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AI 채용지원 서비스를 경험한 김유나(체육과학부) 학생은 “지원자로서의 강점과 약점을 측정 분야별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만족했고 면접 결과는 물론 예상 질문까지 알려줘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인재개발원은 “국내외 채용시장에 ‘언택트’ 채용방식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본원이 제공하는 AI 자소서 분석, AI 역량검사, AI 면접 등 AI 채용 지원 서비스가 이화인들의 취업 역량과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도구로 될 것”이라며 학생들의 적극적 활용과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