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대교협)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와 대학이 온라인 강의가 지속되고 있는 1학기 등록금 일부 반환 방안을 협의하고 있는 가운데, 대교협에서 대학 혁신지원사업비 용도 제한 해제와 평가 취소 및 연기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은 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의서를 교육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일 취임한 김인철 회장의 첫 행보여서 주목된다. 

먼제 대교협은 학생과 대학에 대한 방역 활동에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요청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예상치 못한 지출은 늘고 수익사업 운영 중지 등으로 수입이 줄어든 가운데 등록금 환불 압박까지 받고 있는 상황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대학 관련 예산 사용 자율성 보장도 요구했다. 올해만이라도 대학혁신지원사업비 용도 제한을 해제하고 오는 5월 실시 예정인 1차년도 평가 취소, 6월 예정 2차년도 사업계획서 제출 무기 연기를 요구했다. 

특히 평가를 통해 올해 추가 배분 예정인 1200억원 규모 예산은 모든 대학이 어려움을 겪는 현실을 감안해 학생 수 등에 따라 배분해 달라고 촉구했다. 

또 국가장학금Ⅱ 유형 예산을 증액해 학생들과 대학의 부담 경감, 내년 실시 예정인 대학기본역량진단 1년 연기 또는 진단 방식 대폭 간소화도 건의했다.

한편 지난 8일 취임한 김인천 대교협 회장은 9일 배포한 취임사에서 "대교협 회장이 수행해야 할 중요한 역할은 대학의 재정 건전성을 회복시키는 것"이라며 "첫 임무로 법령상 허용된 범위 내에서 등록금을 자율적으로 인상할 수 있도록 협의회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