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비례 김현아 "원격수업에 면대면 강의식 그대로 접목 안돼"
학습결손, 학습격차 해결 위해 방문교사 혹은 온라인 튜터 고용 필요
대학 단과별 기초교육과정(1년) 신설...학습 보충하며 학생 선발해야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코로나19로 온라인 개학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김현아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는 "2021학년도 수시와 정시(수능)을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가정마다 다른 온라인 환경을 고려, '방문교사 또는 온라인 튜터'를 고용해 학생 개별지도를 하는 것이 현 시점에 가장 적합한 방안이라는 김현아 비례대표 후보. 여기에 더해 그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자사고·외고 등 특목고 폐지 백지화와 정시 70% 확대'를 제안했다.

프랑스에서 공부하며 릴3 대학 교육학과 전임강사, 유네스코 파리 사무국 컨설턴트, 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 조교수(강의전담), 주불한국교육원장, 서울시의원 등 다양한 경력을 가진 김 후보는 "비전문가 교육부장관이 교육 혁신 기회를 놓쳤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를 만나 그의 정치 인생과 함께 코로나19로 찾아온 교육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눴다. 아래는 김현아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와의 일문일답.

김현아 21대 총선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
김현아 21대 총선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사진=김현아)

▲21대 국회의원 선거에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했다. 서울시의원 출신인데, 자기 소개를 한다면.

어릴적부터 유일한 사람이 되고 싶었다. 역사의 격변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화 같은 환상을 갖고 있는데, 범상치 않았던 직업 여정이 펼쳐졌고 여전히 진행 중이다. 고등학교 때 1년 휴학 할 정도로 병약했던 학생이 프랑스 학부에 편입한 후 박사학위를 받기까지 했다.

프랑스 릴3 대학 교육학과 전임강사(ATER), 유네스코 파리 사무국 컨설턴트, 명지대 방목기초교육대학 조교수(강의전담), 주불한국교육원장, 서울시의원 등 교육전문직을 섭렵했다.

▲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정치 입문 동기는 복합적이다. 먼저, 프랑스에서 학업과 직장을 그만 두고 가족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한국으로 돌아 왔다. 2010년 초 전세대란 직격탄을 맞으면서 정부 역할에 분노하게 되었다.

또 사립대학에서 비정규직 교수로서 생계비 고민, 전공연구기회 상실, 부당한 갑질로 인한 비인격적 대우 등에 분노하면서 마치 가뭄에 동물들을 이끌어 물을 찾아 가는 사슴의 리더십처럼 ‘안철수 현상’을 함께 했다.

2014년 대학 교수로서 세월호에 갇힌 학생들을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는 절망, 죄책, 분노가 나를 한없이 겸손하게 만들었고 현실 정치에 뛰어 들게 한 계기가 되었다.

▲국민의당에서 출마한 이유는 무엇인가.

2011년부터 SNS에서 ‘안철수 현상’을 일으켰고, 2012년 제18대 대통령 선거, 안철수 후보 ‘진심’ 캠프 교육 간사와 ‘정책네트워크 내일’ 위원으로 정치에 입문했다.

그 후,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 후보(5번)로 제9대 서울시의회 교육비례로 당선됐다. 거대 양당 기득권 정치에 맞서 실용적 중도정치를 실현하고자 다시 도전한 것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함께하는 것은 시대적 사명을 다하는 나의 정치적 목표이기도 하다.

김현아 21대 총선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사진=김현아)
국민의당은 정시 70% 확대, 자사고 외고 등 특목고 폐지 백지화를 교육 공약으로 내걸었다.(사진=김현아)

▲국민의당은 정시 70% 확대, 자사고·외고·과학고 등 특목고 폐지 백지화를 교육공약으로 제시했다. 제시한 공약을 설명한다면.

정시 70% 확대 정책은 ‘조국의 아빠 찬스’로 대표되는 계층 간 교육기회·교육과정·교육결과의 불평등을 해소하자는 취지다.

자사고·외고·과학고 등 특목고 폐지 백지화 정책은, 글로벌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역량과 개인의 타고난 역량 개발에 필요한 맞춤형 교육은 고교다양화 정책을 유지하되, 일반고의 교육과정 다양화를 보완할때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시대별로 필요한 ‘고교 평준화’를 거처 ‘고교 다양화’ 정책이 실시되었다. 고교다양화 정책의 폐해는 고교 서열화로 나타났는데, 문재인 정권처럼 전면 폐지하고, 학생의 교과목 선택권과 조기졸업으로 대표되는 ‘고교학점제’로 맞춤형 교육과 일반고 정상화를 해결하려고 하는데 더 큰 혼란과 교육불평등을 낳을 것으로 본다.

학생의 진로에 따라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은 자칫 교양과목 이수로, 조기졸업 가능성은 부유층 학생들의 사교육 의존도를 더욱 높일 것이고, 학교가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다 개설할 수 없는 현실적 문제에 부딪힐 것이다.

따라서 이과·문과·예체능으로 구분하는 것을 전공별로 더 세분화해 고교 과정부터 개별 맞춤형 교육을 심화하는 것이 일반고를 정상화할 수 있는 방안이라 할 수 있다.

▲현 정부의 코로나19로 인한 개학 연기와 온라인 원격 수업 정책을 어떻게 평가하나.

사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원격수업은 2011년 시작되었지만 중단 된 ‘스마트교육’을 발전시켰으면 어려움과 혼란을 미리 예방했을 것이다.

온오프 병행 수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다는 것을 선진국에선 오래 전부터 예상했다. 4차산업과 AI기술은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 시스템 변화를 가져오며 세계가 연결된 글로벌화는 강화될 것이기에, 이른바 ‘알파세대’ 교육을 준비하지 않은 교육부 책임이 크다.

교육부는 온라인 원격수업에 필요한 인프라 안정·디지털 기기 격차·온라인 교육격차 해결을 위한 준비가 전혀 안되어 있고, 원격교육에 대한 이해도 전혀 없다.

원격교육은 면대면 교육과 전혀 다른 교수학습 환경이다. 원격교육은 교과전문가, 원격교수설계자, 매체 공학자, 온라인 튜터와 같은 전문가 그룹이 공동으로 설계하고 운영하는 교육시스템이다.

교사 1인에게 이 모든 역할을 맡기면, 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없고 나무에 올라가 고기를 구하는 형국이 될 것이다. 학생들의 중도 포기도 예방하기 어렵다.

▲원격 수업에 면대면 강의 방식을 ‘그대로’ 접목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는데.

기술발달로 지식전달에 효과적인 면대면 강의를 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과 동영상 송출로 대체 할 수는 있다. 학생들의 학업 수준 차이·학습 유형 차이, 학습동기 차이, 자기주도 학습력 차이 등, 학습결손과 학습격차 지원은 교실수업에서도 어렵다.

온라인 면대면 강의에서 교사의 지원은 더욱 어렵다. 교실수업에서 이뤄진 교사와 동료 학습자 간에 이뤄지는 상호작용을 통해 배우는 과정, 피드백 및 학습처방이 온라인 수업에서는 더욱 제한되어 있다.

그래서 원격교수 설계자가 교과 전공교사와 함께 학습결손과 학습격차를 고려한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고, 매체공학자가 기술을 활용해 과목별로 개별 맞춤형 콘텐츠나 협력학습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고, 온라인 튜터가 학습자의 심리적 지적 어려움을 관리하는 것이 전형적인 원격교육 시스템이다.

김현아 국민의당 후보는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공백 대안으로 방문교사 또는 온라인 튜터, 1인 기업 제도를 제안했다.(사진=김현아)
김현아 국민의당 후보는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공백 대안으로 방문교사 또는 온라인 튜터, 1인 기업 제도를 제안했다.(사진=김현아)

▲대안으로 방문교사 또는 온라인 튜터, 1인 기업 제도를 제안했다. 

교육 역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수업을 실시하는데, 준비가 전혀 안된 상황에서 학습결손과 학습격차를 해결하기 위해선 당장 방문교사 혹은 온라인 튜터를 고용해 학생 개별지도를 하는 방법밖엔 없어 보인다.

특히 컴퓨터 사용도 어려워하는 학생들과 초등 저학년 학생들이 있다. 개인교사 혹은 학습지 선생님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담임교사와 튜터 체제를 만드는 것이다. 스위스 초등학교에서 한 교실에 교사 2명이 투입되는 것을 보았다.

1인 기업은 한국에 아직 제도화 되지 않았으나, 선진국에서는 효과를 보고 있는 제도다. 대학생·청년·경력단절 여성·퇴직자·부업희망자에게 새로운 직업을 창출하는 계기가 되고, 군복무 대체 교육요원으로 선발할 수 있고, 교생실습 못하면 임용고시를 못 보는 대학생들을 구제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1인기업' 제도의 기대 효과는 다양하다. 자유로운 직업활동, 고용부담 없이 단기노동력 확보, 프리랜서 자영업자로서 본인 부담의 의료·퇴직금·연금 보장 및 직업재교육 등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비전문가 교육부 장관이 교육개혁 골든타임을 놓쳤다고 주장했다. 어떤 문제를 지적하는 것인가.

지난 1월 말 영국정부는 중국전역에 있는 자국민을 본국에 돌아오라고 권고했다. 미국도 의학 전문가들이 코로나 19의 팬데믹 가능성과 장기화 가능성을 보고했다는 사실을 언론보도를 통해 우리는 알게 되지 않았나.

교육부가 이런 정보도 듣지 못했다면 국내에만 매몰된 우물 안 개구리다. 어떤 특목고는 온라인 수업을 미리 준비했다고 알려져 있다.

교육부 장관이 온라인 교육에 관심과 가능성을 알았더라면, 단기적으로는, 1월말부터 온라인 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해 교사 연수와 컨설팅을 제공해 교사 역량을 강화했을 것이다.

교생실습 대신 4년 졸업 후 '예비교사 유급인턴 1년제' 도입해야

▲교원양성과정 개편 필요성도 언급했다. 현행 교원양성과정은 어떤 문제가 있나. 어떤 방식을 제안하는 것인가

현 교원양성과정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학부학위 수준이라는 것이다. 또 실습기간이 한국은 보통 4주인 반면, 프랑스는 1년 동안 학업과 실습을 병행하는 차이가 있다. 즉 실습기간이 너무 짧다. 오죽하면 재학생들이 실습기간을 늘려달라고 하겠는가. 

옛날 교사양성 전문대학원에서는 1년 교육과정과 임용고사 합격 후 2년째는 대학원 공부와 학교 현장에서 예비교사 업무를 동시에 수행했다. 현 제도에서는 일반대학원 과정에서 유사하게 진행된다.

교사양성과 교사 재교육 정책은 교육공학 및 매체 전문가 교사 1인을 학교당 배치, 사범대학과 일반대학 교직 교육과정에 교육공학 과목의 필수화, 짧은 교생실습 대신 4년 학사 졸업 후 '예비교사 유급인턴 1년제'를 도입해 교과별 온·오프 병행 교수학습설계 과목 의무화와 이 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임용고시 지원 자격 부여가 필요하다.

'예비교사 유급인턴' 실시 기관은 초·중·고교 외 다양한 교육기관 및 교육지원 시설로 확대하며 지도 관찰 학생 대상을 다문화 가정·저소득층·장애학생·소년원·해외 한인학교 및 한글학교 등으로 확대해야 한다.

▲원격학교를 설립해 온라인 교육 전문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했다. 원격학교는 어떻게 운영되나. 실현가능성이 있을까.

초중고 원격학교 설립은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와 앞으로 반복될 사태에 대비해 특공대로서 온라인 원격교육을 선도할 수 있다.

또 세계화 글로벌 사회에서 재외 한인과 외국인 학생들의 한국 공교육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필수가 되었다. 또 고교학점제가 그대로 실시된다면 학생의 교과목 선택 수요에 응답할 수 있다.

대안학교와 홈스쿨링 장점을 살려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교과목 혹은 교육과정을 제공해 인증제도를 도입할 수 있다.

프랑스에서는 1939년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교육시스템 붕괴로 파리에서 원격통신교육으로 시작했다.

Le Centre national d'enseignement à distance (CNED)는 1986년 2월28일 법령에 의해 교육감을 임명한다. 교육부 소속 공교육기관으로 공무원채용시험 준비, 직업교육, 유치원부터 대학교육까지 학위과정과 교양과정 모두 제공한다.

또 학습장애 대상 전과정 혹은 과목별 제공하고 과외, 여름학교, 학년준비 등을 하고 있다.

▲기타 교육개혁을 위한 방안들을 제안한다면.

온라인 원격교육이 실시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디지털 격차보다 학습결손과 학습격차가 부모사회계층별과 소외계층별(다문화 가정, 저소득층, 등)로 더욱 심하게 나타날 것이다.

이대로 수능을 실시하면 안 된다고 본다. 재수생이 더 유리한 교육불평등이 발생한다.

특단의 대책으로 두 가지 선택지를 제안한다.

하나는 9월 신학기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다. 해외 교육과 시기, 학기가 다른 것을 이번에 맞추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2020년 수시와 정시(수능)을 포기하는 것이다.

대학이 단과별 기초교육과정(1년)을 신설해 학습 결손을 보충하면서 성적으로 학생을 선발할 것을 제안한다.

기초교육과 선발 시 영국과 프랑스 사례를 검토해 진행하면 좋겠다.

영국은 수능인 A-Level 대학입학제도 외에 외국인 학생과 자국학생의 전공 변경자 대상으로 ‘파운데이션 대학입학준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단과대학이 그룹연합체를 구성해 기초교육과정을 1년 제공하고, 학생은 그룹 내에 있는 대학들에 원서를 내고 성적에 따라 선발한다.

프랑스는 고교졸업학위 및 대학입학자격시험인 수능 바칼로레아 외에, 바칼로레아 시험성적 없이 고교 졸업 후 직업활동 포함 2년 공백을 가진 사람 대상, 대학이 제공하는 DAEU 학위(1년)과정에서 일반교육을 이수하고 성적에 따라 본 학교에 선발한다.

제도 변화는 ▲재수생과 현 학생들 간의 불평등 격차 해소 ▲재수생 사교육비 없애고, 고교 내용 반복 대신 대학 기초공부 준비 ▲현 고3들이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겪을 수 있는 교육격차와 교육결손을 해결할 수 있다.

이번 온라인 개학은 미래교육 시범과정으로 보는 열린 행정으로 삼아야 한다. 고3학생과 학부모들의 근심 걱정을 덜어 줄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국회의원이 되면 가장 먼저 추진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인가.

문재인 정권이 결정한 고교학점제를 폐지하고, 고교 교육과정 다양화를 비롯 인문, 사회, 경제경영, 정치외교, IT 등 영역별 대학입시 유형을 다양화 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싶다. 또 서울대학을 대학원으로 변경하고 한국을 아시아의 교육문화 허브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스페인과 프랑스 국경에 위치한 앙도라 공화국을 벤치마킹해 DMZ 공화국 건설에 적극 뛰어들어 남북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데 기여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