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비례 김현아 후보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
학습격차·결손 발생으로 교육과정 및 교육결과 불평등 낳을 것
교사의 온라인 수업 자율권, 수업의 독립성과 학습권 보장 필요
자사고, 특목고 폐지 안 돼..."교육과정 다양화 속 과목 심화 선택권 줘야"

(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캡처)
(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캡처)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온라인 수업은 교육과정 및 교육결과의 불평등을 낳을 것이다. 면대면 맞춤형 튜터 또는 온라인 튜터를 통한 학습결손 및 학습격차를 완화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교육 정책은 교육 격차를 더욱 심화할 것이다.”

김현아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는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상 초유 온라인 개학은 준비가 허술했다”며 “교육부의 잦은 지침 변경으로 교사들은 혼란과 과중한 업무 부담에 시달리고 학생들은 수시와 수능 준비에 있어 불안에 떨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온라인 개학은 학습격차와 학습결손이 발생해 교육 공정성을 담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결국 교육과정과 교육결과의 불평등을 낳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후보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교사에게 온라인 수업을 100% 책임지지 않도록 할 것 ▲교사의 온라인 수업 자율권과 수업 독립성, 학습권을 보장할 것 ▲면대면 맞춤형 튜터 또는 온라인 튜터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면대면 교실수업, 교실수업 내의 스마트 교육, 온라인 재택 수업은 서로 다른 교수학습 환경”이라며 “성공적인 온라인 수업설계는 학습자 중심이어야 하고, 원격교육설계자·교과전문가·매체공학자·온라인 튜터 등 협력으로 완성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온라인 학습 지원하기 위한 ‘면대면 맞춤형 튜터’ 혹은 ‘온라인 튜터’를 제안했다.

대학생·청년·경력단절 여성·퇴직자·부업희망자·군복무 대체 인력 등으로 충원, 새로운 직업군도 창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 후보는 “교과별 학생의 선행학습 정도,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동기 등을 고려한 피드백과 처방을 줄 수 있는 사람은 교사”라며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내용 재구성, 플랫폼 선정, 콘텐츠 선정 및 제작 등 교사에게 자율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을 했음에도 등교 이후 평가 원칙을 고집해 수행평가와 학생부 기재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온라인 실시간 수업 중 수행평가 과제의 성적 미반영은 수시와 학생부를 포기한다는 것인지 밝히라”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자사고 등 특목고 정책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김 후보는 “사회계층간 불평등을 심화하고 대부분의 일반고 학생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자사고와 특목고 등을 유지하되 일반고 학생들 대상 ‘교육과정 다양화 속에서 학생의 교육과정 심화 선택권’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교 때부터 전공기초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해 직업과의 불일치를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는 "고교학점제를 위해 교과특성화 학교를 확대하고 학점제형 교육과정 및 학생에게 교과선택권을 부여하겠다는 것은 겉핥기식 자유방임형 교육이 될 것”이라며 “학점 이수에 따른 조기 졸업 가능성은 부유층 자녀가 사교육에 의존해 수능점수를 높이는 것으로 변질돼 계층간 불평등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자사고 특목고 유지하며 지역별 일반고 한두 개를 자사고 수준으로 높이고, 명문고 기숙형 공립학교를 육성하겠다는 미래통합당 교육정책에 대해서는 “소수 엘리트교육에 치중한 정책으로 고교 서열화를 방치하고 대부분 일반고 학생들을 포기하는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김현아 후보는 “교육부의 온라인 개학 결정은 미래를 준비한다는 관점에서는 바람직하며 교육개혁을 위한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것”이라며 “새로운 교육환경을 개척해나가는 교사들을 지원하고 사기를 더해 난국을 함께 헤쳐나가길 바란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