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AI역량검사 개발사 마이다스아이티 계열 마이다스인 제공

[에듀인뉴스=여원현 기자] 2018년 3월 이후부터 보급되기 시작했던 AI역량검사가 현재 300개가 넘는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언텍트 채용이 필수가 된 현시점에서 적합한 채용 방식이라 그 수요가 더 늘고 있다는 것이다.

AI역량검사는 마이다스아이티 계열 마이다스인이 공정한 채용문화를 만들기위해 개발한 채용솔루션으로서, 뇌신경과학을 기반으로 추출된 지원자의 역량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기업문화 및 직무 적합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원자 자신과 잘 맞는 기업에 입사해야 기업도 인재도 성장할 수 있는 만큼, AI역량검사를 활용하는 기업은 지원자의 학력이나 스펙을 최소한으로 반영하게 된다. 또한, AI역량검사를 통해 도출한 객관적인 역량지표는 면접관의 편견을 최소화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이러한 장점때문에 기존에 학습이 가능한 인적성검사 전형을 대신해 AI역량검사가 그 자리를 대체해 가는 추세다.

또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는 원하는 기업과 직무에 더 많은 응시가 가능하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문화와 직무에 최적화된 인재 선발이 가능하다. 이러한 AI역량검사 전형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응시 전 꼭 확인해야 할 필수 체크리스트 3가지를 꼭 염두해 둔다면 훨씬 수월하다.

첫째는 단정한 외모이다. 녹화 영상을 인사 담당자가 확인하기 때문에 단정한 외모는 필수이다.

둘째는 심리적 안정이다. AI역량검사는 지원자 개개인의 사고와 행동 스타일을 확인하기 위해 자극에 대한 반응패턴을 추출한다. 가장 자신다울 수 있도록 하루 중 가장 집중력이 좋고 긍정적인 상황에서 응시하는 것이 좋다. 감정의 기복이 있거나 컨디션 난조인 상태에서 응시하는 것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세쨰는 편안한 환경이다. 정서적인 안정 상태를 1시간 30분 가량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편안한 환경 조성은 응시자에게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AI역량검사는 이러한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여 응시한다면 더욱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