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7일 전임교원 대상 온라인 교수법 연수 진행
DocZoom,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등 활용 실습

(사진=동원과학기술대)
(사진=동원과학기술대)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동원과학기술대학교가 교수들 온라인 교수 능력을 높이기 위한 연수를 진행, 온라인 수업 질 향상을 통한 학습효과 증대와 학습자 만족도 고취에 나섰다.

동원과기대 직업교육혁신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지난 16, 17일 전체 전임교원을 대상으로 집중 교수법 세미나를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신종우 교수(신한대학교)가 강사로 나선 이 세미나는 코로나19에 대응하며 단기방학 기간에 집중적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교수능력 함양 교육을 실시하여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통한 학습효과 증대와 학습자의 만족도 고취를 목적으로 개최됐다.

1부에서는 교수자 스스로 원격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온라인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 콘텐츠 제작 시 저작권 문제와 네이버밴드 라이브방송, 구글 클래스룸, MS 팀즈 및 폼즈 등 원격수업 운영의 효과성을 증대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트와 프로그램 안내가 이뤄졌다.

2부에서는 효과적인 녹화 프로그램인 DocZoom(닥줌)을 활용한 강의자료 제작 방법, ZOOM(줌),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을 활용한 쌍방향 화상 강의 수업 운영 방법을 소개했다. 또 양질의 콘텐츠 제작 및 실시간 수업이 가능하도록 실습을 진행, 연수자들에게 온라인 콘텐츠 제작 능력을 갖추는 데 도움을 주었다.

동원과학기술대 관계자는 “온라인 학습효과를 증대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 제작 지원의 일환으로 모든 교수에게 저작도구(DocZoom, 웹캠 등)를 지원할 예정”이라며 “사업단과 지원단을 구성, 코로나19 상황이 마무리돈 평상시에도 온라인 콘텐츠 제작에 어려움을 겪는 교수자들의 온라인 교수능력 함양을 돕겠다”고 말했다.

동원과기대는 다음 주에도 외래교원 온라인 교수능력 향상을 위해 이틀간 세미나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