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개학 지원 추진단 회의서 밝혀
학교급식 중단 따른 업계 대책도 곧 발표

(사진=스마트학생복)
(사진=스마트학생복)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교육부가 교복 업체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교복 대금을 신속히 집행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23일 신학기 개학지원 추진단 회의를 갖고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사)한국학생복산업협회는 3월 31일 기준 전국 교복 대금 결제율이 24.1%에 불과하며 6개 생산공장은 문을 닫는 등 어려움이 큰 상황이라고 알린 바 있다.(관련기사 참조) 

협회에 따르면, 전국 17개 지역 중 16개 지역에서 결제율이 40%에 미치지 못했다. 유일하게 제주도교육청만 교복대금 지급이 완료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복대금이 지연되는 이유는 등교개학 지연으로 중고교 신입생들이 동복을 미수령하거나 수령은 했으나 하자 발생 여부 등을 학교에 알리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교복 검수절차가 이뤄지지 않아 대금 지급이 지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에 따른 민생 어려움 완화를 위해 교육부 차원에서 어려움 해결을 위해 대금을 신속히 집행하도록 각급 학교에 22일 안내했다"고 말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먼저 하자 등 문제 해결을 위해 교복대금 분할결제를 권장했다. 납품·수령 및 검사·검수 완료한 교복에 대해 우선 대금을 지급하도록 한 것. 또 검사·검수 기간을 14일→5일로 줄이고, 대금 지급 기간도 5일→2일로 단축하도록 했다.

온라인 검수도 실시하도록 했다. 학부모에게 문자·알리미 등을 통해 물품 하자 여부를 좀 더 빠르게 확인할 계획이다. 

한편 교육부는 학교 급식 중단에 따라 식재료 공급을 계약한 농수산물 생산자들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 곧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