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노조 "교사, 근무시간 긴급돌봄하고 수당 받아" 비난
전교조 충남지부 "전국 모든 교원 공격하는 무책임한 성명" 비판
교사노조연맹 "교육발전 위한 연대, 단결 자세로 복귀하라" 제안
실천교사 "충남육청노조 위원장 즉각 사퇴, 교육청 중징계 촉구"

(충남교육청 노동조합 성명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충남교육청 노동조합(노조)이 교사들의 긴급돌봄교실 수당 지급이 부당하다며 지급 중단과 함께 교사들의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나서 교사들이 충격에 휩싸였다. 

노조는 24일 시국 성명을 발표하고 코로나19 상황에서 교사들이 긴급돌봄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시간당 1만5000원의 수당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의 주장은 학생 돌봄과 관리는 교사의 업무인데 별도 수당을 받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노조는 “일반 공무원은 코로나19 비상시국에 연가보상비를 반납하는 상황”이라면서 “교사들이 근무시간 중 돌봄교실을 통해 학생들을 돌봤다는 이유로 수당을 받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돌봄교실에 교사들의 무조건적 참여를 당연하게 명할 것 ▲근무시간 이뤄지는 돌봄교실 참여 교사에 수당 지급 중단 ▲국민들과 학부모에 사과 ▲상대적 박탈감을 안게 된 교사 외 전국 모든 공무원들에 사과를 요구했다. 여기에 더해 수당은 모두 학생에게 돌려 주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는 돌봄교실에 대한 기본적 이해조차 제대로 하지 못한 채 나온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는 것이 교사들의 지적이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아이를 맡길 곳이 없는 맞벌이 가정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긴급돌봄 교실이 전국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은 맞다. 

그러나 돌봄은 원래 오후에 이뤄져 돌봄전담사는 보통 주 15시간 미만으로 계약돼 있다. 이 때문에 교사가 원격수업과 더불어 오전돌봄, 또는 여기에 추가 오후 돌봄까지 담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관련기사 참조) 

교육부 역시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24일 방과후강사, 퇴직교원, 기간제 교원, 자원봉사자 등을 최대한 활용해 긴급돌봄 담당자를 확대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충남교육청은 난감해 하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온라인 개학과 긴급돌봄 인원 증가로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고 당장 다른 인력을 구하기도 쉽지 않다”며 “부족한 인력을 대신해 교사들이 아이들을 맡아주기 때문에 수당을 지급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충남에서는 지난 20일 기준 초등학생 12만1126명 중 6636명이 돌봄교실에 참여 하고 있다. 교사들이 투입되지 않으면 긴급돌봄 운영이 어려울 만큼 인원이 늘어 불가피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23일 현재 전국 12만557명이 긴급돌봄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초등학생의 4.4%로 초등 돌봄교실에서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의 41.5%에 해당한다. 

다만 충남 등 일부 시도교육청에서 지급하지만, 긴급돌봄에 대한 수당을 따로 지급하지 않는 곳이 대부분이이서 논란의 여지는 있다. 

교사들의 SNS와 커뮤니티 등에도 ‘충격’이라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이 시기에 왜 이런 시국성명을 낸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2월부터 하루도 쉬지 못하고 애쓰고 있는 교사에게, 그것도 교사를 지원해주는 교육청 노조에서 이런 성명을 냈다는 사실이 너무 속상하고 충격이네요.” 

 “어떻게 교육청 노조에서 ‘코로나19 상황에 돈 잔치를 벌이는 교사, 개인 휴식에 불과한  41조 연수, 돈 한 푼 더 벌어 보려는 이익집단, 돌봄은 교사의 당연 의무인데 천인공노할 업무 거부, 학교를 돈벌이 장소로 치부, 양심도 없는 교육자 집단 아니 돈벌이 집단’이라는 말을 할 수 있나요. 돌봄은 마을과 지자체로 빨리 이관해야 한다. 사과는 교사가 꼭 받아야 겠다”는 댓글이 수십개 가까이 달렸다.   

노조, 교사단체 성명 논평 잇달아 "천박한 단어, 허위사실로 상처 입은 교사에 사과하라"

교사 단체와 노조도 성명과 논평을 늦은 밤까지 연달아 내놓으며 충남교육청 노조의 시국성명에 대해 일갈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남지부도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노동조합의 시국성명으로 전국의 교원은 서울시교육감의 ‘일 안하고 월급 받는 그룹’ 발언보다 더 심각한 충격에 휩싸여 있고,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충남교육청노조의 비교육적 행위에 분노하고 있다”며 “전국 교원을 공격하는 무책임한 성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노조는 근거·논리도 없는 막말로 온라인 개학 상황을 성실하게 극복하고 있는 교원의 사기를 꺾었다”면서 ▲학교 교육공동체 붕괴 행위 중단 ▲반교육적 행위 중단 ▲학교 교육공동체 살리는 일에 앞장서고 있는 성실한 교육행정공무원들까지 욕되게 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교사노조연맹도 이날 밤 늦게 논평을 내고 "교육계를 대립과 갈등으로 몰아가는 행위는 정당화 될 수 없다"며 "정부에 대한 불만을 교사에게 화풀이 해보려는 행위는 지지받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천박한 단어와 허위사실로 상처 입은 교사에게 머리 숙여 사과하라"며 "교육발전을 위한 연대와 단결의 자세로 복귀하기를 정중히 제안한다"고 밝혔다.

전북교사노조도 "충남교육청노조의 부끄러운 시국 성명서를 규탄한다"며 "전국 70% 넘는 교사들은 돌봄교실 수당 자체를 받지 못했다. 충남교육청이 본연의 업무가 아닌 업무를 한 교사의 노고에 대해 지급한 총 12만원가량 금액에 '돈잔치'라는 표현이 적절한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교사는 21일의 연가를 하루도 쓰기 어렵고 방학이 있어 연가보상비도 없다"며 "사실을 왜곡하고 과장해 진실을 가려 40만 교사를 분노하게 한 점에 대해 반드시 공식로 사과하라"고 강조했다.  

실천교육교사모임은 "충남교육청노조의 긴급돌봄에 참여한 교사들을 ''돈 잔치'라는 원색적 표현을 써가며 모독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교사 모독, 명예 훼손에 대한 공개 사과 △충남육청노조 위원장 즉각 사퇴 △충남교육청의 적극 해명과 중징계를 촉구했다.

이어 "요구가 받아들여 지지 않을 경우 코로나19 위기 극복 성금 모금에 동참하고, 원격수업에 여념 없는 상황에도 협력해야 하는 일이기에 긴급돌봄에 참여한 전국 교사들과 함께 교권 회복을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