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담론 많았지만 실질적 변화 미미...전환 디딤돌 되겠다
항상 중심엔 아이들을...교사, 학부모와 충돌 지점도 있을 것

제21대 국회의원 열린민주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강민정 당선인을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열린민주당 당사에서 만났다.(사진=지성배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열린민주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강민정 당선인을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열린민주당 당사에서 만났다.(사진=지성배 기자)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제21대 국회에서는 교사 출신 국회의원을 볼 수 있게 됐다. 열린민주당 비례대표로 출마한 강민정 당선인이 있기 때문이다.

사전 설문조사와는 달리 총선에서 열린민주당이 고전하면서 비례대표 3번을 받은 강민정 후보의 당선 여부는 그림자에 가려져 있었다.

결국 선거 다음날 개표가 99% 완료된 오전 11시 이후에야 당선이 확정되면서 여의도행 막차에 극적으로 올랐다.

교육계 인사들이 끝까지 총선 개표 방송을 지켜보게 만든 강민정 당선인을 만나 교육 현안에 대한 소신을 들어봤다.

질문은 현장 교사 및 교육자들이 기자의 SNS에 꼭 질문해 달라고 보내온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아래는 강민정 당선인과의 일문일답.

강민정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은 "최고는 못 돼도 최선을 다 하는 국회의원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사진=지성배 기자)
강민정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은 "최고는 못 돼도 최선을 다 하는 국회의원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사진=지성배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당선 축하드린다. 당선 소감을 전한다면.

어깨가 무겁다. 교육 현장 입장에서 누가 당선됐든 교사 출신이라는 것 자체는 국회에 의견을 개진할 교두보가 생겼다고 본다.

그간 교육 관련 거대 담론은 많았지만 실질적 변화는 미미했다. 큰 틀에서 방향을 바꾸는 게 중요하고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나씩 해나가려 한다.

최고는 못 돼도 최선을 다 하겠다. 모든 교육 문제 해결은 못 해도 중요 교육 문제 전환의 디딤돌을 만들겠다.

헌재 판결 유감..."교원 정치기본권 보장 앞당기겠다"

▲현법재판소가 23일 교사 정치기본권 관련 정당 활동을 제외한 정치 활동은 가능하다는 판결을 내렸다. 어떻게 평가하나.

교사의 정치기본권이 조금이지만 열렸다는 점에서 반갑다. 특히 직무와 무관한 교실 밖 교원의 정치기본권 보장이 당의 핵심공약 중 하나다. 열린민주당의 정책과제 실현에도 작은 돌파구가 열린 셈이다.

그러나 정당 활동, 선거운동 등에 대한 중요한 기본권인 참정권은 여전히 합헌이라는 것은 유감이다. 이번 선거과정에서도 교원이 정치기본권을 행사할 수 없어 국민경선인단에도 참여할 수 없었다.

참정권은 국민의 기본권이고 교원 역시 헌법적 권리를 보장받아야 할 국민이라는 점에서 교원의 정치기본권을 제약하고 있는 현행 법률은 개정되거나 폐지되어야 한다.

정당 외 정치단체의 결성 및 가입 금지가 명확성 원칙과 과잉금지원칙에 위배되어 위헌이라는 헌재판결은 환영할 만하다. 직무와 무관한 사적 영역에서 교원의 완전한 정치기본권이 회복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

교원의 종교편향교육은 금지되나 종교의 자유를 누리는 것처럼 모든 교원이 정치편향교육은 금지하나 정치기본권을 누릴 수 있는 날을 앞당기겠다.

▲최근 교사패싱이라는 말이 대두됐다.

온라인 개학 과정에서 교사들이 언론 기사를 통해 지침이나 결정 사항을 알게 된 것에 대한 불만 표출은 단순 절차상 문제 제기가 아니다. 현장과 충분한 소통 없이 진행하고 결정하는 시스템에 대한 문제제기이다. 일관된 교육 행정의 관행을 문제 삼은 것이다.

예전에 비해 현장과의 소통에 변화가 있긴 하지만, 근본적으로 교사들을 정책 파트너로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정책 파트너로 인정하고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현장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함께 교육정책을 만들어내는 구조를 만드는 것에 대한 고민으로 접근해야 한다. 나도 이 부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해볼 것이다.

▲국회의원으로서 이 문제를 어떤 식으로 풀어갈 수 있을까.

모든 정책의 근거는 법이다. 따라서 법이 어떤 방향과 원칙을 제시하냐가 중요하다. 국회의원은 입법뿐만 아니라 행정부 감시 역할도 한다. 법이 포괄하지 못하는 디테일한 부분은 행정부의 구체적 업무나 정책을 들여다보는 감사 기능을 통해 개입할 수 있다고 본다.

학교는 교육기관..."돌봄 주체는 지자체, 학교는 협조할 뿐"

▲긴급돌봄 시행으로 학교 현장 돌봄 문제로 인한 교사와 공무직 간 갈등이 재점화했다.

돌봄은 지자체가 주체가 되고 학교는 협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지자체가 주민 복지 책임지는 곳 아니냐. 지자체가 아동복지 책임지는 것 당연하다. 국가기관시설이기 때문에 공간을 활용하겠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업무를 학교가 맡는 것은 아니다.

코로나19 정국으로 교육계 민낯이 드러났다. 그간 학교가 교육기관인지 보육기관인지 정체성에 혼란이 일어날 정도로 사회적 수요를 학교를 통해 해결하려는 관행이 고착화했다. 방과후, 돌봄 등이 학교로 들어오면서 학교의 정체성에 근본적인 문제까지 제기하게 만든 관행을 해결해야 한다.

예산은 기관의 정체성을 보여준다. 학교 예산을 보면 복지 예산이 교육 예산보다 많다. 그러면서 학교에 교육적인 요구를 하고 책임까지 묻는다. ‘학교가 무엇하는 곳인가, 교사는 무엇 하는 사람인가’ 하는 질문을 던지게 만들었다.

교육과정 누더기 만드는 범교과 정리 "교육과정의 법적 위상 높아져야"

▲범교과교육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범교과교육 관련 현장 문제를 알고 있나. 법으로 정리해달라는 요청이 있는데.

무조건 정리해야 한다. 교육이 입법 체계안에서 얼마나 과소한 위치에 있는지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예이다. 국민의 불만과 요구를 특정 입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면책용 접근 방식의 산물이다.

학교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정한 교육과정은 고시이다. 법 체계상으로 보면 하위에 있다. 고시보다 상위법들에서 사회적으로 필요하다는 이유로 연중 몇 시간 교육 등을 의무로 규정하다보니 고시 수준의 교육과정은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현재 교육과정 안에서 범교과 교육 주제는 상당 부분 다루고 있다. 사회적 요구와 중요성에 맞춰 교육과정 안에서 어떻게 녹여낼 것인지는 교사들과 교육 행정 당국이 해결해야 한다.

법대로 다 하면 교육과정 운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시수가 차고 넘친다. 소화가 안 되니 서류 대체, 방송 한번 시행 등으로 이뤄져 결국 교육은 형식화할 수밖에 없다. 이런 형식화는 교육과정 운용 주체인 교사들에게 자괴감을 준다. 아이들에게도 교육적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없다. 더 문제는 냉소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교육과정의 법적 위상을 높이든지 특별법 등을 만들 때 교육부와 협의해야 함을 의무화하는 등의 접근이 필요하다.

▲고시 수준의 교육과정에 법적 지위를 부여하자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법으로 정하게 되면 오히려 교육과정운용의 자율성을 해할 수 있다. 이미 국가교육과정이 상당히 세부적으로 되어 있어 교육과정 운용의 자율성을 막는 부분이 많다. 교육과정을 상위법으로 올리면 역으로 자율성을 훼손할 수 있다.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을 확대하면서 특별법으로 유입되는 범교과의 월권적 행위들을 제어할 수 있는 법적 체계나 대응 방식을 연구해야 한다. 단순히 교육과정의 법적 지위를 올린다고 해서 풀릴 일은 아니다.

강민정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은 "학급당 적정 학생 수는 15~20명"이라며 "학생 수가 준다고 교육 예산도 줄여야 한다는 기재부의 논리는 산수적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강민정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은 "학급당 적정 학생 수는 15~20명"이라며 "학생 수가 준다고 교육 예산도 줄여야 한다는 기재부의 논리는 산수적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적정 학급당 학생 수 15~20명 "기재부의 교육예산 감소 논리는 산수적 수준"

▲사회적거리두기를 하고 있다. 오프라인 개학을 못 하는 이유도 학교에서의 전염 가능성을 높게 보기 때문인데. 이 기회에 교실 당 학생 수를 대폭 낮추자는 의견도 나온다.

문제의식은 이해하지만 학급 당 학생 수 하향은 온라인 개학이나 코로나19를 계기로 진행하면 안 된다.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함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기획재정부는 학생 수가 줄어드니 교육예산도 줄여야 한다는 산수적 접근방법을 취하고 있다. 이건 아니다.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는 것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 변수이다. 학생 수가 줄어드는 상황은 역으로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는 방식으로 해결해야 한다. 교육예산을 줄이지 말고 늘리는 것까지 공격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학급당 학생 수는 몇 명 정도가 적당하다고 보는가.

15~20명 정도가 이상적이라고 본다. 교사들이 아이들을 하나하나 살피면서 수업 진행 가능한 수준이라고 본다. 아이들끼리의 집단지성 학습이 이뤄지는 것도 중요하다. 모둠활동, 협력학습 등도 중요하니까 한 교실에 4명 정도의 4~5개 모둠은 필요하다. 아이들은 친구를 통해서도 많은 것을 배운다.

교원단체 설립 시행령 만들 것..."전국적 규모 등 조건 필요"

▲교원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듯 신규 교원단체들이 생기고 있다. 그러나 시행령 미비로 교원단체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데.

시행령 미비로 특정 교원단체가 독점적 특권을 수십 년 간 누려온 것은 문제가 있다. 교육계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적극적으로 자기 목소리를 내며 사회·정치적 주체로 참여하는 분위가가 형성되고 있다. 아주 바람직하다. 연장선상에서 다양한 교원단체들이 생기는 것이다.

그런데 법적 근거가 없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당하고 있다. 이러한 불이익을 없애기 위해 시행령을 빠른 시일 내에 만들 것이다.

그렇다고 2~3명이 모여 우리도 단체다라고 하는 것까지 수용할 수는 없다. 전국적 규모의 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춰야 한다는 등의 세부적인 내용은 시행령 만들 때 충분히 검토하겠다.

교원평가 폐지해야..."교육의 질은 교원 자발성에 기초한 정진에서 나와"

▲현행 교원평가에 관한 불만이 높다. 근무성적평정, 성과급, 능력개발평가로 3원화 되어 있는 교원평가 시스템을 개편해야 한다고 보나. 그렇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교원평가는 이미 교육적·정책적 효과가 없다는 검증이 끝났다고 본다. 근무성적평정, 성과급, 능력개발평가 모두 현장과 맞지 않는다. 세 가지로 나뉘어 있는 것도 이상하다.

교원평가 도입 취지는 교육의 질을 높이겠다는 것인데 과연 교원평가를 통해 교육의 질이 높아졌는가. 제도를 설계했던 사람들도 자신 있게 그렇다고 말 못 할 것이다.

전문적학습공동체 등을 통해 자발적으로 서로 연구하고 상호 학습하면서 생기는 시너지 효과를 통해 교육의 질이 높아지는 것을 많이 목도했다.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은 평가라는 방식이 아니라 교사가 갖고 있는 전문성을 스스로 정진하면서 형성할 수 있도록 자극하고 지원할때 가능하다는 것이다. 제도를 재설계해야 한다.

어느 조직이나 폭탄은 존재..."온정주의 없는 학교 현장 만들어야"

▲이른바 '폭탄교사'라 불리는 것에 대한 문제는 어떻게 생각하나.

어느 조직이나 10~15%의 폭탄은 있을 수밖에 없다. 교사의 경우 교육적 활동을 하기 때문에 폭탄의 영향력이 다른 조직보다 훨씬 더 위중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엄격하게 대처해야 한다. 현재도 징계 등 처벌할 수 있는 법은 있다. 문제는 제도를 운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온정주의이다.

교육활동을 지원할 것은 확실히 하고, 부정에 대해서도 역시 확실히 처리해야 한다. 객관적으로도 전체적 차원에서도 부정은 확실히 짚어야 하는 게 맞다.

▲교원인사와 관련된 내용이 여러 법률에 분산되어있으면서 동시에 교육공무원법에 교육공무원과 묶여 있고 심지어 법률의 근거 없이 교육부 규정이나 훈령으로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교원인사만을 체계적으로 담은 별도 법률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가.

교원 인사만을 다루는 법을 제정하는 것에 긍정적이지 않다. 문제인식의 배경은 실질적으로는 법 보다 하위 규정이나 규칙 등이 교사들의 교육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데에서 비롯된 것이다. 원칙이나 일관성이 약하고 특히 현장 교사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에 대한 저항의 표현이라고 본다.

너무 가변적이고 행정편의주의적 방식으로 인사 관련 하위 규칙들이 만들어지고 적용되는 것들을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는 있다고 본다.

교장승진제 전면 재검토 필요..."교장 중임제 폐지, 선출보직제까지 가야"

▲교장공모제 정비와 교장선출보직제, 교장중임제 폐지 등의 요구가 있다. 교장 제도는 어떻게 가져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보는가.

교장승진제는 전면적 재검토가 필요하다. 인사에서의 핵심은 교장제도이다. 학교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데 중심적 역할을 하는 게 리더고 그 리더는 학교장이다. 계속해서 개선해왔지만 속도도 늦고 소모적 과정도 많았다.

교장공모제를 넘어 교장선출보직제까지 가야 한다. 대학 총장 하면 끝까지 총장 하는 것 아니다. 한번 병원장도 영원히 병원장 하는 것 아니다. 교장도 보직으로 생각하고 열심히 하다가 교사로 돌아가는 게 맞다. 조금씩 사례가 나오고 있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다만 교사로 돌아가는 것은 기본으로 하되 현장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재선출 하는 등은 가능해야 한다. 그렇다고 교장 중임제를 유지하자는 것은 아니다. 현행 교장 중임제는 임기 8년을 보장하는 것과 같은 형태로 변형됐다. 중임제를 악용한 것이다. 이러한 교장 중임제는 폐지해야 한다.

교장직을 보직으로 보고 보직제에 대한 개념을 확대해야 한다.

정년 단축 논의 시기 아냐..."고경력 교사들의 경험·철학 등 공유돼야"

▲교사 62세, 교수 65세인 정년을 단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됐다. 하물며 오히려 고경력 교사 경쟁력이 학원강사보다 못하다는 불만도 나온다. 어떻게 생각하나.

정년 단축은 고려할 때가 아니다. 교수 역시 학문적 성과나 성취 욕구, 능력이 있다면 보장해야 한다.

이는 교육을 무엇으로 보냐의 문제로 봐야 한다. 나는 교육을 단순한 지식 전달이라고 보지 않는다. 인간에 대한 이해와 소통, 전인적 성장의 과정으로 봐야 한다. 특히 고경력 교사들은 아이들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노동 시장 악화로 상대적으로 교직이 안정돼 보이기 때문에 문제제기가 있을 수 있겠다는 이해는 된다. 또 사회나 학부모의 기준에서 못 미치기 때문에 나오는 지적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고경력 교사들이 열심히 안 하는 거 아니냐는 생각을 기본에 두고 학교 현장을 바라보지 않았으면 좋겠다. 학교에서 보면 교육철학이나 관점 등이 뚜렷하고 의욕 있는 굉장히 열심히 하는 고경력 교사들이 주를 이룬다.

교사들이 기본적인 능력은 모두 갖추고 있다고 보는 게 맞는다고 본다. 예외적인 소수가 문제가 되는데 전체 교사에 대한 판단 문제로 삼지 말아주길 바란다.

이런 분들이 가진 교육적 자산과 열정 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는 게 필요하지 정년 단축을 이야기할 사항은 아니라고 본다.

교원양성기관에 현장교사 초빙교수제 운용해야..."교·사대 통합 필요"

▲교원양성체제가 현 시점과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계속돼 왔다. 교대와 사대로 나누어진 양성체제를 폐지하고 새로운 양성 체제 및 기관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있는데. 개편 및 폐지가 필요하다면 어떤 대안을 갖고 있나.

현재 교원양성체제는 전면적 개편이 필요하다. 현장의 필요를 전혀 담지 못하고 있다.

우선 교대와 사대는 통합했으면 한다. 교사들 간의 상호학습과 아이들의 성장발달단계의 연계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교사시절 초등 교사들을 만날 기회가 있었다. 초등과 중등 교사들은 넘을 수 없는 경계가 있는데, 좋은 기회로 만난 초등 교사들에게서 배울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

기계적으로 구분한 기존 체계는 배울 수 있는 많은 것을 놓치는 비경제적 구조라 생각한다. 아이들 입장에서는 급별 사이의 연계성이 중요한데 현재의 시스템으로는 급별 연계가 어렵다. 이를 몇몇 교사들에게 개인적으로 감당하게 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또 현장과 심각하게 동떨어져 있다. 대학에서 배우고 학교에 가면 학교에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모든 직종에서 초기에 겪는 것 이상의 단절이 있다. 예비 교원들이 현장을 만나봐야 교육적 고민을 깊이 있게 할 수 있다.

실습기간도 늘려야 근본적으로 커리큘럼 자체도 바꿔야 한다. 교육 이론, 교과 지식을 넘어 현장의 교육적 성과들이 커리큘럼 안에 반영돼야 한다. 그 과정에서 현장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초빙교수제도 적극적으로 운용해야 한다.

▲교원양성기관은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교대나 사대는 연구자보다 교육전문가를 배출하는 기관이다. 교과 지식도 필요하지만 중심이 되면 안 된다. 그러나 현재 교원양성기관에서는 너무 교과지식 중심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교사의 교육 전문성은 교과 지식이 아닌 인간의 발달단계와 성장의 메커니즘, 사회적 존재로서의 민주시민으로 키워내는 능력에서 나온다.

▲각 학교급(유, 초, 중, 고, 대)별로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씩만 꼽는다면. 해결책도 함께 이야기해 달라.

유치원은 공공성 문제이다. 작년 유치원3법 등으로 일정한 진전이 있었다. 이제는 현장 안착을 위한 노력에 집중해야 한다.

교육의 기초는 저학교급 저학년에서 만들어야 한다. 때문에 초등 교육은 국가 전체를 위해 집중 지원해야 한다. 초등에서 교육이 잘 이뤄지지 않으면 중·고등학교에서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치를 수도 있다.

학생 수를 줄인다면 먼저 초등에서 확 줄이는 등 교육 여건을 강화하고 개선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기초학력문제도 해결될 것이다. 기초 지적 체력과 신체적 체력이 초등단계에서 만들어진다고 볼 때 그에 걸맞은 여건 개선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중학교는 질풍노도 시기의 정점이다. 때문에 아이들의 심리적·정서적 문제들이 심각하게 발생한다. 학교 교사나 시스템으로 해결하기에는 감당이 안 된다. 교사에게 책임을 묻는 단계는 지났다. 국가가 나서 함께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

고등학교는 입시기관화가 문제이다. 입시제도 변화와 연동돼 있어 대학 정책과 함께 개선해나가야 한다.

대학 진학률이 70%에 육박하니까 보편교육화 됐는데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 대학은 전문적 연구 중심 기관이 되어야 한다. 사회 전체 발전의 토대를 대학이 제공해야 하지만 기능을 상실했다. 취업률로 대학을 평가하면서 생긴 문제로 직업 양성기관으로 변질했다. 대학 정책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본다.

대학 주체들도 중·고등학교에서 혁신학교가 나온 것처럼 스스로 혁신을 고민해야 한다. 취업률 중심의 평가 제도가 대학의 기능과 역할을 왜곡하면서 직업 준비 기관화한다는 비판도 맞지만 대학주체들도 스스로 혁신대학 등의 모습을 고민해야 한다.

강민정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은 "교사의 국회 진출을 위해는 교원 정치기본권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사진=지성배 기자)
강민정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은 "교사의 국회 진출을 위해는 교원 정치기본권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사진=지성배 기자)

국회 입성하면?..."교사 정치기본권, 모의선거 시행 집중"

▲교사 출신 국회의원 당선자가 하나밖에 없어 슬프다는 의견이 있다.

교원 정치기본권 문제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 이번 선거 출마 과정도 그렇고 선거운동기간 중에도 교사 정치기본권의 손발을 묶어 놓는 바람에 선거 운동을 제대로 못 했다.

기존 정치하는 사람들과 비교하면 엄청난 불리함이다. 공평한 여건에서 경쟁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교사 출신 국회의원이 나오기는 쉽지 않다.

구조를 바꿔야 한다. 이러한 불합리함을 제거하지 못하면 이후 다른 교사가 선거에 출마할 경우 내가 겪은 불합리함을 겪을 수밖에 없다. 꼭 개선하겠다.

▲ 코로나19를 헤쳐나가는 교사들과 이를 바라보는 시민들에게는 어떤 말을 하고 싶나.

연수 등 준비도 없는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을 해나가는 게 교사들이다. 놀라운 것이다. 대신해서 교사들에게 수고했고 고맙다는 말을 해주고 싶다. 부정적인 것 보다 긍정적인 부분을 많이 봐주길 바란다.

▲많은 이야기를 했다. 입성 후 가장 먼저 추진을 고려하는 것은 무엇인가.

국회 입성하면 해야 할 일이 상당히 많다. 그중에서 교사 정치기본권 문제를 가장 먼저 다뤄보려 한다. 또 모의선거교육으로 사회적으로 엄청난 갈등이 있었다. 모의선거교육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권장할 수 있는 선거법을 개정하고자 한다.

학술적 연구 목적으로는 모의선거 할 수 있게 되어 있더라. 연구보다 중요한 게 교육이다. 교육 목적인 모의선거는 당연히 지원할 수 있게 법 개정을 추진할 것이다. 학교 모의선거 교육이 안정적으로 갈 수 있게 해야 한다.

선거과정에서 장애유아들이 다니는 어린이집, 유치원 관계자들을 만났다. 어떤 분야든 가장 약자를 위한 정책이 전체의 수준을 올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초가 올라가면 동반상승효과를 낼 수 있다.

교육정책 관련해 입시제도 등은 이야기를 많이 했지만 교육계 안의 약자들 문제에는 소홀했던 것 같다. 이 아이들이 안정적으로 충분히 교육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 장애아 학생들을 위한 교육 여건 개선 문제에 힘쓸 예정이다.

▲국회 활동을 해나가는 데 다짐 한 마디 한다면.

교육 혁신을 원하는 바람과 기대를 안고 국회에 들어가는 사례라 생각한다. 그분들의 기대나 바람을 끝까지 가져가겠다. 최고는 아니어도 최선을 다 하겠다.

교사나 학부모나 모두 우리 아이들을 보고 가는 것이다. 나도 우리 아이들을 중심에 넣고 생각할 것이다. 그 과정에서 교사와 충돌할 수 있고 학부모와도 충돌할 수 있다. 그러나 아이들이 중심이라면 서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그 기대와 바람, 늘 가슴 속에 안고 새기고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