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대구, 인천 등 7곳 추후 협의...세종, 강원은 참여검토 중
3∼4월 학교급식 중단 따른 무상급식 예산 2717억원 내 지원

(사진=MBC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학교 급식 중단에 따른 농가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농산물 꾸러미 사업을 8개 광역지자체부터 시작,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3∼4월 2개월분 학교급식 중단에 따른 무상급식 예산 2717억원 내에서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7일 당·정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서울, 경기 등 추진이 가능한 8개 시도 초·중·고 학생 364만명을 대상을 먼저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농산물 꾸러미 지원을 시행하는 광역지자체는 서울, 광주, 대전, 경기, 충북, 전북, 전남, 경남 등 8곳이며 세종과 강원도 참여를 검토 중이다.

조 의장은 “참여 여부를 확정하지 않은 곳은 부산, 대구, 인천, 울산, 충남, 경북, 제주 등 7곳”이라면서 “이들 지역과도 추후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꾸러미 공급 방식은 현물 배송이나 온라인 쿠폰, 농축수산물 전문매장 쿠폰 지급 등으로 다양화할 계획이다. 이미 꾸러미를 공급한 전남의 경우는 현물로 지급했다.(관련기사 참조)

농산물 품목은 교육청, 학교와 각 지자체 의견을 들어 결정하기로 했다. 위생 안전의 우려가 없다면, 농산물 외 축산·수산물도 포함할 수 있다.

교육부와 농식품부 등 중앙정부 차원의 사업지원단을 운영, 각 교육청·지자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협업해 꾸러미 제작 현장에서 품질을 점검하기로 했다.

조 의장은 “민주당과 정부는 학생의 건강증진 및 학부모 부담경감, 납품 농가 급식업계 지원을 위해 사업이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협력 체제 구축 등을 조속히 추진하고, 지역별 이행 상황을 세심하게 점검하겠다”고 했다. 

힌편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오후 농가생활협동조합(청주시 흥덕구 소재)을 방문, 농산물 꾸러미 제작 현장을 살펴보고 교육청·지자체 관계자 등을 만나 충북 지역 준비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