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3일 고3 등교/ 20일 고2, 중3, 초1~2, 유치원
5월 27일 고1, 중2, 초3~4/ 6월 1일 중1, 초5~6

유은혜 부총리(사진=교육부)
유은혜 부총리(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두 달 넘게 연기됐던 등교 개학이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전환되면서 오는 13일부터 고교 3학년을 우선으로 순차적으로 이루어진다.

대학입시 준비가 급한 고교 3학년 학생이 13일에 첫 등교 개학을 시작하고, 나머지 학년은 오는 20일부터 세 차례로 나눠서 차례로 등교 개학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특수학교 및 각종 학교의 단계적, 순차적 등교 개학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코로나19 대응 체계를 이달 6일부터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전환하는 만큼, 그동안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해 중단했던 등교 개학을 시작하기로 했다.

이날 정부 발표에 따르면 중·고교는 고학년부터, 초등학교는 저학년부터 학년별로 1주일 정도의 간격으로 순차 등교를 한다.

교육부는 질병관리본부와 전문가 자문을 최대한 반영하고 교원(단체), 교육청 등 교육 현장과 학부모 등의 의견을 수렴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등교는 오는 13일 고교 3학년이 가장 먼저 시작한다.

20일에는 고교 2학년과 중학교 3학년, 초 1·2학년, 유치원이 등교를 한다.

27일에는 고교 1학년과 중학교 2학년, 초 3·4학년이 등교를 한다.

마지막으로 6월 1일 최종적으로 중학교 1학년과 초 5·6학년이 한다.

중·고교와 달리 초등학교만 저학년부터 등교하는 이유는 초등 학부모들의 아이돌봄 부담을 해소할 필요가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다만, 등교 수업의 구체적인 방식은 지역별·학교별로 달라질 수 있다.

교육부는 지역별 코로나19 추이와 학교별 밀집도 등 여건이 다른 점을 고려해 ▲학년·학급별 시차 등교 ▲원격수업·등교수업 병행 운영 ▲오전·오후반 운영 ▲수업시간 탄력 운영 등을 각 시·도교육청과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모든 학생이 등교해도 생활 속 거리 두기가 가능한 농산어촌 등 소규모학교는 13일부터 전 학년 등교 수업이 가능하다. 특별시·광역시를 제외한 지역의 60명 이하 소규모 초등학교·중학교가 대상이다.

특수학교는 유·초·중·고 단계별 등교 수업 일정을 준용하되, 시도 및 학교 여건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유 부총리는 "등교 수업이 코로나19의 종식을 의미하지 않는다"면서 "어렵게 결정된 등교 수업이 차질 없이 이뤄지려면 생활 속 거리 두기와 학교 방역 지침에 대한 전 국민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