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노조연맹 "교육부·교육청이 비상시기 총괄·최종적 책임자"
교총 "세부 가이드라인, 외부 전문기관 방역 지원체제 구축을"
좋은교사운동 "고3, 중3 제외 전 학년 1학기 정성평가 실시를"

 '책상 거리 두기'로 개학 준비 중인 교실.(사진=페이스북 캡처) 
'거리 두기'로 개학 준비 중인 교실.(사진=페이스북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정부와 교육부, 시도교육청은 학교가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 행정에 나서야 한다.”

교육부가 오는 13일 고교 3학년부터 순차 등교수업을 결정하자, 교원단체들은 일제히 학교 현장이 수업과 방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육 당국은 후속 지원과 적극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4일 교육부 등교개학 발표 직후 성명을 내고 “교육에 전념해야 할 학교와 교원들에게 감염 예방의 무한책임까지 지게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교사노동조합연맹도 "교육부와 교육청은 등교수업과 관련한 모든 일의 총괄적, 최종적 책임자"라면서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그리고 방역이 공존하는 사상 초유 상황에서 교육당국과 학교관리자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교사노조연맹은 “교육청은 불필요한 행정업무와 행사는 폐지해 자기 업무를 우선시하는 이기적 행정을 멈춰야 한다”고 요구하고 “학교장은 학교 단위 방역의 총괄적, 최종적 책임자”라며 “교사들의 어려움을 이해하는 관리자라면 업무지시가 아닌 솔선수범의 모습을 보여달라”고 강조했다. 

학부모에게도 “정부와 교육부가 제시한 방역 지침을 절대적으로 지켜줄 것을 부탁드린다”며 “등교 전 자녀의 체온 측정 및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조금이라도 의심 증상이 있다면 절대 등교시켜서는 안 된다. 학교에서 자녀의 귀가를 요구할 경우 보호자는 즉시 자녀를 데려가는 협조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교총은 수업과 급식 방식, 유증상 학생 기준과 관리, 감염자 발생 시 대응을 포함한 세부적 학교 방역 지침 및 가이드라인을 신속히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날씨가 더워지고 있어 많은 학생, 교직원들의 마스크 위생 상태 유지를 위한 충분한 공급이 필요하고, 발열 체크나 유증상자 관리 등을 위한 보조인력 지원, 보건당국의 지속적 방역 등도 절실하다”며 “학교가 아니라 교육청 등 당국차원에서 방역 인력, 물품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반드시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좋은교사운동은 이날 코로나19 상황을 기회로 삼아 고3, 중3을 제외한 전 학년 1학기 평가를 정성평가로 실시하는 '재난형 학사 운영 지원 방안'을 내놓아 눈길을 끌었다.

좋은교사운동은 "방학을 미룬다 해도 1학기를 2달 반만에 끝내야 한다"며 "2020학년도 1학기에 한해 정성평가로만 평가하자"고 주장했다.

수업 중 활동을 토대로 몇몇 특기사항을 기록해 주는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사항만 기록하는 자유학기제 방식의 전면 정성평가 도입하자는 설명이다.

또 등교 개학이 미뤄지면서 불거진 초등 긴급돌봄 문제의 해결을 촉구했다. 

좋은교사운동은 “보육의 주체는 학교가 될 수 없음에도 교육부는 돌봄 업무의 관리와 운영 주체를 단위학교에 맡겨 현장의 어려움을 자초했다”며 “교육부는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돌봄과 방과후학교 운영의 관리와 주체 책임을 단위학교에 더 이상 부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