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화상회의 프로그램 'ZOOM' 활용 원격 연수 진행

신한대는 지난 8일 소속 교수들을 대상으로 원격회의프로그램 'ZOOM'을 활용한 원격 수업 교수법 연수를 진행했다.(사진=신종우 교수)
신한대는 지난 8일 소속 교수들을 대상으로 원격회의프로그램 'ZOOM'을 활용한 원격 수업 교수법 연수를 진행했다.(사진=신종우 교수)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신한대(총장 강성종)가 소속 교수들을 상대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쌍방향 상호작용 교수법’을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해당 연수는 신한대 소속 신종우 교수가 소속 대학 교수들을 상대로 원격으로 진행해 의미를 더했다.

신한대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지난 8일 개최한 연수는 원격화상회의 프로그램 ZOOM을 활용해 원격으로 진행됐다.

총2부로 진행된 교수법 워크숍은 ▲교수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 신종우교수의 학습법 소개 ▲ 원격화상수업을 위한 줌(Zoom) 활용법 순으로 이어졌다.

강사로 나선 신종우 교수(미래융합교육학회 이사장)는 “디지털 혁명은 스마트 디바이스로 쌍방향 상호작용의 수업을 시공간에 관계없이 진행할 수 있는 시대”라고 강조하며 양질의 콘텐츠 제작 노하우 및 본인의 다양한 교수법을 소개했다. 

신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 수업을 위한 콘텐츠 제작시 저작권에 대한 이해 등이 중요하다”며 △다양한 콘텐츠 공유 사이트 △인공지능기반의 온라인 사이트 △이미지와 오디오 편집 △스토리텔링의 프레젠테이션 사이트를 주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이어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교수자의 주도적 디지털 리터리시 역량이 답”이라며 “디지털 리터러시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편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주도적 역량이 뒷받침된다면 해결된다”고 강조했다.

2부에서는 신종우 교수가 실제 진행하는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쌍방향 상호작용 교수법’과 원격화상수업의 ‘줌(Zoom) 프로그램 활용법’을 안내했다.

특히 신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원격 수업준비 Quick 매뉴얼’을 한국교육학술정보원(KOCW)을 통해 초중등 및 고등교육기관에 제공하고 있으며, 미래융합교육학회 학회장으로 교육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참석자들은 “시공간을 초월한 원격화상수업을 통해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쌍방향 상호작용 교수법’을 익힐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콘텐츠 제작을 위한 자신감을 고취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