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김민호 기자] 수원시가 음식점 등 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현장을 찾아가 지침 이행 여부를 점검한다.

수원시는 ‘생활 속 거리두기 홍보반’을 구성해 코로나19 방역체계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된 5월6일부터 음식점, 제과점 등 위생업소 2만203개소를 대상으로 공문, 문자메시지(주 3회 이상 발송)를 발송해 세부 지침을 안내하고, 지침 준수를 요청하고 있다. 업소를 방문해 방역지침 이행 준수 여부도 점검하고 있다.

성낙훈 수원시 위생정책과장이 총괄하는 홍보반은 수원시 위생지도팀과 4개 구 위생지도팀 직원으로 이뤄져 있다.

수원시는 위생 관련 단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세부 지침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또 소비자식품·명예공중위생감시원을 활용해 현장에서 지침 이행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생활방역지침을 안내하고 있다.

‘생활 속 거리두기’는 일상생활, 경제·사회활동을 하면서도 감염 예방·차단 활동이 조화되도록, 생활 습관·사회구조를 개선하는 장기적 방역체계다.

‘개인 방역’(5대 핵심 수칙, 4가지 보조수칙)과 ‘집단방역’(5가지 핵심 수칙, 부처별 세부시설 지침)으로 구성된다.

‘개인 방역 5대 핵심 수칙’은 ▲아프면 3~4일 집에 머물기 ▲사람과 사람 사이, 두 팔 간격 건강 거리 두기 ▲30초 손 씻기, 기침은 옷소매 ▲매일 2번 이상 환기, 주기적 소독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등이다.

4가지 보조수칙은 ‘마스크 착용’, ‘환경 소독’, ‘65세 이상 어르신 및 고위험군 생활수칙’, ‘건강한 생활 습관’ 등이다.

‘집단방역 5대 핵심 수칙’은 ▲공동체가 함께 노력하기 ▲공동체 내 방역관리자 지정하기 ▲공동체 방역지침 만들고 준수하기 ▲방역관리자는 적극적으로 역할 수행 ▲공동체의 책임자와 구성원은 방역관리자에게 적극 협조하기 등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위생업소를 대상으로 방역 수칙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점검해 ‘생활 속 거리 두기’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감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생활 속 거리 두기를 반드시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