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4개 학부모단체연대도 비상시국 맞는 고3 입시대책 마련 촉구
12월 3일보다 더 연기시 대학개강 4월로 미뤄야..."특단 대책 필요"
"원격수업 진행 중인 현 시점서 수능 연기는 명분 없다"는 의견도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 5일 '2020 학생 기초학력 보장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서울시교육청)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사진=서울시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가 고3 등교를 예정대로 20일 추진하고 대입 일정도 바꾸지 않겠다고 밝힌 가운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최대 한 달 연기론을 주장해 주목된다. 등교 개학 연기 청와대 국민청원도 이날 20만명을 넘어 답변 기준을 충족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지난 14일 MBC '100분토론'에 출연해 "코로나19의 위기 상황에서 등교 연기를 어렵게 만드는 것이 대입 일정인데, 수능을 최대 한 달 연기 못할 이유가 어디 있느냐"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수시모집에 필요한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제출날짜를 한 달 연기하는 가능성까지 생각해봐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수능 연기론'은 정치권에서도 나왔다.

국민의당은 14일 "이태원 클럽과 홍대를 거쳐 인천시 학원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 코로나 확산세가 개학을 앞둔 학생들에게 덮치는 중대 국면"이라며 “수험생들의 혼란 최소화를 위해서라도 수능 연기 등 중요 학사일정에 대한 선제적 발표를 서둘러야 한다"고 논평했다. 

조희연 교육감이 수능 연기를 주장하는 이유는 빠듯한 고3 학사일정에 원인이 있다. 

오는 20일 등교 시 21일 경기도교육청주관 전국연합학력평가(학평)를 시작으로 7월 말까지 학교별 중간고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6월 모의평가, 인천시교육청 주관 학평, 학교별 기말고사 등 최소 5개 시험을 연달아 치러야 한다. 여기에 내신을 위해 수행평가 등 활동까지 챙겨야 한다. 

참교육학부모회 등 서울 4개 학부모단체연대도 15일 논평을 내고 고3 입시 대책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연대는 “올해 입시에 재학생이 불리하지 않도록 촘촘한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교육당국의 책무”라며 “비상 상황에 맞는 ‘비상 입시대책’을 수립하라”고 말했다. 

수시전형 학생부 기재 2학년 과정까지로 제한, 대학입시가 아닌 고교졸업자격시험 전환 등 획기적인 방안을 모색하라는 것이다. 

교육부가 지난 14일 브리핑을 통해 “고3 등교일을 더 늦추지 않겠다”고 못 박은 이유는 수능 날짜를 12월3일에서 더 연기하면 대학의 내년 개강일이 4월로 연기되는 등 고려해야 할 점이 많기 때문이다. 

사실상 2주 연기된 12월 3일 현행 제도를 적용할 수 있는 마지노선이라는 설명이다. 

서울의 한 고교 3학년 부장교사는 "교육부가 입시부가 아니라면 등교만 고집하고 현 체제를 그대로 유지할 생각만 해서는 안 된다"며 "정히 고3 등교를 강행하려면 다른 학년은 좀 더 유연한 학사계획을 짜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엄민용 교사노조연맹 대변인은 "원격 수업으로 인한 수능 불리 이야기가 나오니 학습 시간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제시한 것 같다"며 "학교가 수업일수 인정 없이 한 달 쉬어야 가능한 이야기다. 수업이 진행되는 현 시점에서는 수능을 연기할 명분이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교육부장관과 교원단체 대표 간담회에서는 상황이 개선되지 않아 등교가 늦춰지면 교육과정 운영을 재검토 해야 한다는 의견과 1학기 전체 원격수업 진행(고3 제외) 등 여부에 대한 고민을 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이날 낮 12시 정부서울청사 본관 국무위원 식당에서 주요 교원단체 대표들과 오찬간담회를 열고 등교 관련 현장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 캡처

한편 등교수업을 연기해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 숫자가 20만명을 돌파했다.

1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오른 ‘등교 개학 시기를 미뤄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청원에는 오전 11시 기준 총 201만1836명이 동의했다. 국민청원에 20만명 이상이 동의하면 청와대의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이 청원은 이태원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지난 10일 15만명을 돌파했으며, 입시일정 등을 이유로 고3의 등교 개학 연기를 검토하지 않는다는 교육부 발표가 나오면서 14일 19만명대를 넘어섰다.

청원자는 “학교는 코로나19에 가장 취약한 장소로 집단감염의 우려가 크다”며 “원격수업 장기화 대책을 논의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