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시험대형으로, 급식은 거리 두고 배식 후 가림막 식사

조희연 교육감이 고3 학생들이 등교 개학을 시작한 20일 경복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체온을 체크하고 교실에서 학생들과 소통하고 있다. 아래 사진은 학생들이 급식을 기다리며 일정 거리를 두고 있다. (사진=서울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이 고3 학생들이 등교 개학을 시작한 20일 경복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체온을 체크하고 교실에서 학생들과 소통하고 있다. 아래 사진은 학생들이 급식을 기다리며 일정 거리를 두고 있다. (사진=서울시교육청)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일상이 되는 국면에서 우리가 K-에듀의 새로운 길,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조화시키는 진정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Running)의 새로운 길을 만들어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고3 학생들이 80일만에 등교 개학을 한 20일 오전 서울 경복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등교 지도를 마친 후 가진 브리핑에서 “코로나가 창궐한 이 국면에서, 마스크로 무장하고 방역수칙과 거리 두기를 통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해 온 것처럼 교육도 방역과 학업을 조화시키는 새로운 길을 열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오늘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고3 학생들이 등교수업을 시작했다”며 “지금부터는 방역과 학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쫓아야 되는 긴장된 국면으로 방역과 학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쫓는 새로운 위대한 길도 우리 선생님들과 학교 구성원들이 내주실 것으로 생각한다”고 교원에게 전폭적인 신뢰를 보냈다.

조 교육감은 K-방역이라는 말처럼 코로나가 창궐했던 국면을 이겨가던 과정에서 의사와 간호사의 헌신적인 숨은 영웅들이 많이 있었던 것처럼, 선생님들도 원격수업으로 교육의 끈을 이어가는 새로운 길에 헌신으로 길을 열어온 숨은 영웅들은 ‘선생님’이라고 평가했다.

조 교육감은 “코로나가 상대적으로 장기화되고 안정화되는 국면, 통제 가능하다고 느껴지는 이 국면에서 확진자가 1명도 안 나오기를 바라지만, 또 나올 수도 있을 거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을 결합시키면서 배움의 끈을 놓지 말아야 되고 학업의 길을 또 이어가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 그 무거운 짐을 학교가 조금 어렵지만, 함께 지면서 나아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그동안 고생하신 학부모님들께 정말 감사의 말씀과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경복고 정문에서 등교하는 고3 학생들의 체온을 체크하고, 교실에서 방역과 학업을 병행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그동안 겪은 어려움을 위로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학생들은 시험대형으로 앉아 수업을 진행하고 급식에서는 가림막이 설치된 상태에서 식사하는 등 일정한 거리 두기를 실천하며 등교 첫날을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