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210만 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충남 학생, 학부모, 교직원 여러분.

희망과 축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대한민국은 선진국 진입 목전에서 정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교육의 역할이 매우 중요 합니다. 민주적으로 성숙한 사회, 진정한 선진국이 되는 길은 교육에 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5년 충남교육청은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비리 교육청이라는 멍에에서 벗어나 청렴 교육청으로 거듭났습니다.

2016년 충남교육은 참학력 신장과 진로진학교육 강화라는 양 날개로 비상합니다.

참학력은 교과 교육 위주의 전통적인 학력을 확장시킨 개념으로 인성, 사회성, 신체적 능력을 포함한 미래형 학력입니다. 참학력 신장은 수업 혁신을 통해 가능합니다. 수업 혁신을 위해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확대하려고 합니다.

진로진학 교육은 우리 학생들의 미래이자 교육의 나침반입니다. 진로 체험을 중심으로 학교 진로교육을 내실화하고, 진로진학센터를 거점으로 급변하는 진학제도에 신속하게 대처해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대학 진학에 대한 전문연구팀 구성, 찾아가는 대입상담실 운영, 맞춤형 수시모집 박람회 개최 등 획기적인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2016년 새해, 210만 도민의 힘찬 출발을 다시 한 번 기원하며 사회적 유대감이 강한 원숭이처럼 여러분과 언제나 소통하며 협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