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까지 학교장 리더십 직무연수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22일 학교장 리더십 직무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광주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22일 학교장 리더십 직무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광주시교육청)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22일부터 오는 29일까지 광주교육연수원에서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원)장 100명을 대상으로 5기에 걸쳐 ‘학교자치 활성화를 위한 학교장 리더십 직무연수’를 진행한다.

25일 시 교육청에 따르면 직무연수는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각 기별 20명 내외의 소규모 인원으로 나눠 운영된다.

이번 직무연수는 ‘광주광역시 학교자치에 관한 조례’(2019.3.1일 시행)의 안착 및 학교자치 활성화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직무연수에서 참여와 소통의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자치 시대에 새롭게 요구되는 학교장 리더십이 제시됐다.

시 교육청은 ‘교육센터마음의씨앗’ 조영훈 소장을 직무연수 강사로 초청했다. 조 소장은 미국의 CCR 센터의 ‘함께 이끌기(Leading Together)’ 프로그램을 교직원 회의에 접목해 학교장 스스로 내면의 리더십을 깨닫고, 이를 통해 교직원들의 배움과 성장을 돕는 학교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실습으로 구성됐다.

또 변혁적 리더십으로 학교혁신을 실천한 교장 선생님들의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직원회 운영 사례도 직접 듣는다.

현석룡 정책기획과장은 “학교자치 활성화와 학교민주주의 실현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참여와 소통의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교장선생님들의 새로운 리더십이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