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시원스쿨 중국어)
(자료제공=시원스쿨 중국어)

[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언어의 장벽을 넘어서는 글로벌 시대로 접어듦에 따라, ‘제2외국어’ 공부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인식되고 있는 추세다. 흐름이 이렇다 보니, 세계 공용어로 인식되는 영어 학습은 물론 일본어, 스페인어 등을 학습하는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문화권과 가까운 중국어 공부에 열중하는 이들이 상당수 포착되고 있는 중이다. 

실제로 중국어 실력을 테스트하는 대표적인 시험 중, 실용 중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HSK’ 응시자 수가 나날이 늘고 있다. 중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해당 시험은 중국국가한판이 출제 및 채점, 성적표발급을 진행하는 중국 정부 유일의 국제 중국어능력 표준화 고시다. 

흔히 국내에서 중국어를 공부하는 이들이라면 대부분 HSK 시험에 도전하곤 한다. 그만큼 일정이나 유의사항 등을 검색하는 수요가 높게 나타난다. 특히 최근 1급부터 6급까지 분류되는 기존 등급제에서 9급까지 확대된다는 소문이 온라인 사이트 내에서 퍼지며 큰 혼란을 빚었던 바 있다. 

이에 중국어 인강 전문 브랜드 ‘시원스쿨 중국어’는 지난 5월 22일, 전 세계 최초로 해당 소문에 대한 진실과 HSK 공부 팁을 전달하기 위한 ‘긴급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화제를 모았다. 

저녁 7시 30분부터 시작된 이 날 라이브 방송은 시원스쿨 중국어 왕초보 기초 및 회화 전문 강사인 안태정 대표 강사가 시원스쿨 중국어 공식 유튜브를 통해 직접 진행했다. 

HSK는 과거 1기 시험에서 11급으로 진행됐으나, 급수 개편을 통해 현 2기 시험에서는 총 6급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렇지만 1~4급에서 5급, 6급 시험을 응시할 경우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한다는 응시생들의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안태정 강사는 방송을 통해 차후 3기 시험은 이를 더 세분화해 3급까지 초급, 6급까지 중급, 9급까지 고급으로 나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안태정 강사는 3기 시험으로 개편되는 것에 대해 기존 6급으로 진행되던 HSK 시험보다 더 다양한 중국어 능력 요소들이 추가돼 세분화된 능력 평가 및 입증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기존 시험의 난이도 및 변별력을 보다 객관적으로 정립하기 위해 3기 개편이 이루어질 것이라 부연했다. 

아울러 시험과 관련된 정보들을 공유하는 한편, 차후 개편될 HSK 시험 공부 방법에 대해 실시간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중국어를 공부하며 HSK 시험에 도전하는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 시간을 가졌다. 

안태정 강사는 “구 HSK에서 신 HSK로 개편될 당시에도 개편 발표 후 시행까지 약 6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던 바 있다”며 “종전까지 HSK 시험을 준비하고 계셨던 수험생들은 동요하지 말고 현재 몰두하고 있는 중국어 공부에 더욱 충실해 시험에 합격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시원스쿨 중국어는 유튜브 라이브 방송일에 맞춰 지난 22일부터 ‘2020 HSK 마스터 패키지’를 리뉴얼해 선보이는 중이다. HSK 3급부터 6급까지 원하는 급수를 선택해 120일 동안 무제한으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안태정 강사의 긴급 유튜브 라이브 방송은 시원스쿨 중국어 공식 유튜브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으며, 리뉴얼된 2020 HSK 마스터 패키지는 시원스쿨 중국어 온라인 사이트에서 신청 및 수강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