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9월 신학년제 엇갈린 입장 혼란, 장기과제 논의해야"
취약계층 학생 교육권 보장 위해 ‘교육복지기본법’ 제정 촉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17개 시‧도교원단체총연합회는 28일 서대문 충정빌딩 4층 D Hall에서 ‘정파‧이념 초월한 제21대 교육국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사진=오영세 기자)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한국교총이 오는 30일 개원하는 제21대 국회가 올바른 입법을 통해 교육 정상화와 도약을 향한 발걸음에 협력해 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또 9월 신학년제 논의 범국가적 협의기구 구성, 취약계층 학생 교육권 보장 위한 교육복지기본법 제정 등을 제안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17개 시‧도교원단체총연합회는 28일 서대문 충정빌딩 4층 D Hall에서 ‘정파‧이념 초월한 제21대 교육국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하윤수 회장은 "30일 개원하는 제21대 국회가 올바른 입법을 통해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열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코로나19 위기를 넘어 교육 정상화와 도약을 향한 발걸음에 국회가 함께 협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교총은 제21대 국회에 △9월 신학년제 논의 범국가적 협의기구 구성 △취약계층 학생 교육권 보장 위한 교육복지기본법 제정 △과열 입시, 산업인력 수급 불균형 해소 위한 임금차별금지법 제정 △청와대 교육수석 부활 △교실 정치화 방지 및 학생 보호를 위한 18세 선거법 보완 입법을 제안했다.    

먼저 9월 신학년제 논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하 회장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9월 신학년제에 대한 청와대, 교육부, 시도교육감의 엇갈린 입장이 제기되고 있다”며 “감염병 사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언제 다시 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조급한 논의는 바람직하지 않고, 학교 현장과 국민 혼란만 부추길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9월 신학년제는 장단점을 면밀히 살피고, 교육과정‧학사‧입시‧채용 일정 등 사회적 시계가 달라지는 거대한 사안”이라며 “코로나19가 안정된 후, 국회와 정부, 교원단체 등이 참여하는 범국가적 협의기구를 구성해 9월 신학년제를 교육‧사회적으로 논의하고 도입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초‧중등교육법 제24조제1항은 ‘학교의 학년도는 3월 1일부터 시작해 다음 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고 명시돼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업 과정에서 디지털 격차, 교육 불평등 문제가 제기된 취약계층 학생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교육복지기본법’ 제정도 촉구했다.

하 회장은 “감염병 등 비상시까지 염두에 두고 특수‧다문화‧농어촌‧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학생의 온라인 수업을 위한 태블릿PC 제공, 학습보조 인력 지원 등이 국가와 교육당국 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기본법적 성격의 법률 제정을 통해 정책의 일관성‧체계성을 갖추고, 더 튼튼한 ‘교육 희망사다리’가 복원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입시 매몰된 교육현실과 교육-노동 미스매치 해소 처방...가칭 ‘임금차별금지법’ 제정해야


또 입시에 매몰된 교육현실과 교육-노동의 미스매치를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처방으로 가칭 ‘임금차별금지법’ 제정을 요청했다.

하 회장은 “역대 정부와 교육당국은 직업교육 활성화와 과열 입시 해소 대책을 수없이 추진했지만 별 효과가 없었다”며 “그 원인은 학벌주의 사회와 학력 간 임금 격차가 공고한 노동시장이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지난해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특성화고 학생들이 주로 진출하는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월평균 소득이 2배 이상 벌어지는 현실”이라며 “이러다보니 우리나라 GDP의 30%를 차지하고 수출의 90%를 담당하는 제조업은 청년층의 기피로 숙련기술자의 고령화가 가속화 돼 경제의 근간이 흔들리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 “대학진학률이 70%에 달할 만큼 입시에 매몰돼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제는 진학교육과 별도로 직업교육이 확대되고 활성화되는 ‘투트랙 교육체제’로의 체질 개선이 절실하다”며 “고교를 졸업해 경력을 쌓으면 사회에서 능력을 인정받고, 업무나 임금에서 차별받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제21대 국회가 임금차별금지법을 제정해 노동시장의 학력 차별과 입시 경쟁을 해소한다면 교육 정상화는 물론 산업인력 선순환구조의 능력중심사회도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교육수석 부활해야...갈등 조정능력과 리더십 부재 심각


청와대 교육수석비서관 부활도 촉구했다.

하 회장은 “그간 대입제도를 비롯한 자사고 일반고 전환, 유치원 방과후 영어수업 금지 등 각종 교육정책에 당‧정‧청 간 혼선이 빚어지고 여론에 떠밀려 유예‧철회되는 혼란을 겪었다”며 “한마디로 갈등 조정능력과 리더십 부재를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종합해 정무적으로 판단할 컨트롤타워로서 청와대 교육수석비서관이 반드시 부활되도록 국회가 협력해 달라”고 요구했다. 

지난 제20대 국회가 교실 정치장화 방지와 학생 보호 방안 없이 통과시킨 18세 선거법(공직선거법)에 대해서도 보완입법을 서둘러 줄 것을 촉구했다.

하 회장은 “고3 학생에게 정당활동, 선거운동을 전면 허용하고, 각 당 후보자가 학교에서 명함 배부, 연설 등을 할 수 있게 해 놓고도 이로 인해 초래될 학교 선거‧정치장화와 학생 학습권 침해 방지 대책은 없다”며 “학교에서는 정당활동과 선거운동을 엄격히 제한‧금지하는 공직선거법, 정당법 개정에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정치적 지평에 따라 교육이 뒤바뀌고 좌우되는 일이 반복돼서는 학생과 교육의 미래도, 대한민국의 미래도 암울하다”며 “제21대 국회는 정파와 이념을 초월해 올바른 교육입법으로 학교를 되살리고, 공교육을 정상화하는 진정한 ‘교육국회’가 되기를 전국 56만 교육자와 함께 요청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