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부산시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부산시교육청은 유‧초‧중‧고 등교수업이 실시됨에 따라 학교 업무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학교 현장에 부담이 될 수 있는 교육청의 총 69개 추진사업을 과감히 폐지‧축소‧연기‧개선하기로 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먼저 ▲부산 건강학생 만들기 GoodSMILE 프로그램 연계학교 운영 ▲전국학교스포츠클럽 축전 등 32개 사업을 폐지하기로 했으며, 학교폭력 실태조사도 연 2회 실시하던 것을 하반기 1회로 축소해 실시하기로 했다.

또 24개 사업은 축소 운영하고 1학기에 실시하기로 계획된 9개 사업은 2학기로 연기했으며, 우수사례집 보급 등 4개 사업은 개선하기로 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 방역에 차질이 없도록 학교 대상 종합감사를 6월에는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감사 시에도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학사·행정 관련 사안에 대해서는 고의·중과실이 아닌 경우 ‘부산시교육청 적극행정 면책제도 운영 지침’을 적용해  불이익 처분을 하지 않기로 했다.

한편, 부산시교육청은 6월 말까지를 ‘등교수업 지원의 달’로 정하고, 이 기간동안 수업과 직접 관계없는 외부 연수, 회의, 행사, 출장 등을 과감히 없애도록 했다.

아울러 본격적인 등교수업에 앞서, 학교가 수업과 생활교육 및 방역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원 업무부담 경감, 인력 및 행정 지원, 애로사항 해결 및 소통 활성화 등 방안도 수립,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부산학교지원서비스(BSSS)를 통해 교육활동 등과 관련한 교원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소통 및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 4월부터 운영 중인 등교수업 학교지원센터(8600-551-560)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고, 접수 민원을 매일 모니터링 하는 등 학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김광수 교육혁신과장은 “순차적으로 이뤄지는 등교수업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학교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신속한 지원체계를 운용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학생 안전을 확보하고 학교의 업무부담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