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부터 6월 14일까지 약 2주간 수도권 방역관리 강화
학원·PC방 운영자제 행정명령...상황 엄중지역 유연 조정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수도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고는 있지만 등교수업은 예정대로 진행된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8일 긴급관계장관회의 결과를 이 같이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이날 오전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박 1차장은 "지금 발생하는 수도권의 초기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지 못한다면 지역사회 감염은 학교로 연결되고 결국 등교수업은 차질을 빚게 될 수도 있다"며 "정부는 수도권 학생들의 등교수업을 예정대로 진행하고 수도권 초기감염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29일부터 6월14일까지 약 2주간 수도권의 모든 부문에서 방역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등교수업을 예정대로 진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지자체 시군구별로 교육부·교육청과 상의해 상황이 좀 더 엄중한 지역은 유연하게 일정을 재조정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특히 학원·PC방에 대한 운영 자제를 권고하고 방역 수칙 미준수 시 시정명령을 내리고 고발·집합금지 등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기존 노래방이나 유흥시설에 대한 행정명령에 이어 학생들의 이용이 많은 학원·PC방에 대한 내용을 추가한 것으로 학원과 PC방을 운영 할 경우 방역 조치를 충실하게 하고, 방역을 충실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영하게 되는 경우 조사를 통해 시정명령을 내리고, 벌금을 부과하겠다는 것이다.

박 1차장은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학교 밖에 있는 위험시설들을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이용을 자제해 지역 사회 내 감염을 더 이상 확산하지 않도록 협조해달라는데 방점이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