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백세시대를 외치던 시대는 옛말, 백세를 넘어 장수하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은퇴 이후 삶에 대한 대안이 시급해졌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국내 65세 노인의 비율이 14%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5년 뒤엔 20%를 훌쩍 넘을 것으로 전망돼, 빠르게 진행되는 고령화 시대에 발맞춘 실버 인구의 경제활동 계획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최근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실버 인구의 재취업이나 실버 창업 등을 위한 지원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건강한 노후를 위해 재취업 및 창업에 활발하게 참여하는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창업 시장에서의 실버 창업 열풍도 거세지고 있다.

실버 창업과 재취업에서 단연 선호되는 업종은 ‘커피 전문점’이다. 카페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해 기반 기술을 습득한 후 전문 바리스타로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비교적 취업 및 창업의 문턱이 낮아 실버 바리스타 수요의 증가를 가져오고 있다.

퍼스트바리스타학원은 예비 실버 바리스타를 위한 바리스타 자격증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 1급, 2급 과정은 커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이론 과정부터 커피제조를 위한 실습 과정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돼 있다. 전임강사의 핵심 이론강의를 기반으로 기출문제 풀이를 병행하며 필기시험을 준비하고, 실기시험 품목에 맞춘 커리큘럼으로 체계적인 실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실기 수업은 전임강사와의 1:1 맞춤형 학습으로 이뤄진다. 실기시험 품목을 회차별로 조리해 제출하는 교육시스템을 바탕으로 교육을 진행한 후, 일대일 피드백으로 실력을 보완하며 자격증 합격률을 높이고 있다.

바리스타 자격증 교육 외에도 실버 카페 창업을 위한 창업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카페창업 컨설팅에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퍼스트바리스타학원만의 컨설팅 노화우를 바탕으로 브랜드 계획부터 인테리어, 메뉴개발, 마케팅 등 창업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해 성공적인 창업을 돕고 있다.

퍼스트바리스타학원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에는 국내 바리스타를 비롯해 EUCA 유럽 바리스타 자격증과 SCA/IBS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이 있으며, 심화 과정인 바리스타 마스터 과정과 디플로마 학위 과정, 커피심화 과정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과 문의 사항은 홈페이지와 각 지점(강남, 종로, 홍대, 구로, 노원, 수원, 성남, 부산 등)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