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자이자 철학자 김용운 전 한양대 교수 별세
수학자이자 철학자 김용운 전 한양대 교수 별세
  • 한치원 기자
  • 승인 2020.05.31 08: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학사학회 창립...역사의 역습, 일본의 몰락 등 150여권 저술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수학자이자 철학자, 문명비평가 등으로도 활약한 김용운 전 한양대 교수가 숙환으로 30일 별세했다. 향년 93세.

김 전 교수는 1927년 일본 도쿄에서 태어나 와세다대를 거쳐 미국 어번대 대학원, 캐나다 앨버타대 대학원에서 이학 석사와 박사 과정을 마치고 미국 위스콘신주립대 조교수를 거쳐 한양대 수학과 교수로 1969년 부임, 한양대 수학과 교수로 부임해 1993년 퇴임할 때까지 후학을 양성했다. 2000년부터 2003년까지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도 지냈다.

김 전 교수는 1983년 한국수학사학회를 창립하는 등 당대 최고의 수학자로 활약했다. 그러나 전공 분야에만 매몰되지 않고 인문학까지 넘나들며 150여권에 달하는 저서를 남겼다

▲한국 수학사 ▲중국 수학사 ▲나라의 힘은 수학 수준에 비례한다 등 수학 관련 서적 뿐 아니라 ▲풍수화 ▲역사의 역습 ▲한국어는 신라어 일본어는 백제어 ▲천황은 백제어로 말한다 ▲한국인과 일본인 ▲일본의 몰락 등 한일 역사서도 펴냈다.

일본어를 비롯해 5개 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했던 고인은 외국어를 배우는 자신의 노하우를 ‘역사, 문화, 언어를 동시에 배우는 삼위일체 학습’으로 정의해 관련 저서를 집필하기도 했다.

미래를 이끌 청소년을 위해 대원외고에서 80대 후반의 나이에도 인문학 강의를 하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김용운의 역습’이라는 제목으로 유튜브 동영상을 제작해 올리는 크리에이터로도 활동했다.

지난해부터 폐암으로 투병하면서도 마지막 저서인 ‘개인의 이성이 어떻게 국가를 바꾸는가’를 집필하기도 했다.

유족으로는 김호중 한양대 의대 명예교수, 김희중 한의사, 김영숙 청주대 예술대 명예교수가 있다. 빈소는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 11호실에 마련했고, 발인은 다음달 1일 오전 8시, 장지는 경기도 양평군 갑산공원묘원이다.

한치원 기자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경택 2020-05-31 16:47:56
‘역사, 문화, 언어를 동시에 배우는 삼위일체 학습’으로 정의해 관련 저서를 집필하기도

출처 : 에듀인뉴스(EduinNews)(http://www.eduinnews.co.kr)
이 책의 제목이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