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청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청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에듀인뉴스=김민호 기자] 수원시는 2021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기간 마감을 5월말에서 6월말로 한 달 미뤘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설명회’ 등 홍보활동이 취소됨에 따라 공모사업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기간을 연장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 과정에서 주민의 참여를 법적·제도적으로 보장해 예산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원시민이며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공모는 시정 참여형(시민 생활과 밀접하고, 불편 사항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사업)과 구정 참여형, 동 단위 자치계획형(주민 불편 해소를 목표로 하는 생활밀착형 사업, 지역 특성에 맞는 주민공동사업·마을 자치공동체 사업 등) 등 3가지 부문이다.

접수는 온라인, 방문, 우편으로 가능하다. 온라인은 수원시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에서 ‘참여’를 클릭 후 ‘수원만민광장→주민참여예산’ 페이지에 있는 ‘안건 올리기’에 접속해 제안하면 된다.

방문은 수원시청, 4개 구청, 동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 비치된 ‘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서’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우편은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 수원시청 예산재정과 주민참여예산팀 우)16490으로 보내면 된다.

시는 공모에 제안된 아이디어를 각 부서에 전달해 검토한 후 수원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조정을 거쳐 의회 심의의결을 받아 내년에 전개할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최종 확정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