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전용 선별진료소, 돌봄공간 지자체서 별도 마련해야

광주시교육청 ‘24시간 방역 즉각대응팀’이 2차 특별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광주시교육청)
교실 방역 실시 모습. (사진=에듀인뉴스DB)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지자체와 협력해 학교 방역 인력을 책임지고 일괄 채용해 교육시켜 지원하라."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경기교총)이 경기도교육청에 학교 방역 인력 채용방식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1일 경기교총에 따르면, 현장에서는 해당 인력 채용, 연수, 교육 및 관리 주체를 두고 혼란과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지원자들이 의료전문성이 없는 하루 3시간 미만 초단기 인력이고, 대부분 60세가 넘는 고령자들이 지원할 것으로 보여 학교에 실질적 도움보다는 업무부담으로 작용할 여지가 크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 

앞서 경기도교육청은 지난달 26일 코로나19 학교 방역 활동 강화를 위해 방역 인력 4500여명을 7월 말까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작 인력 채용은 학교에 맡기자 '등교개학으로 바쁜 학교에 일을 떠넘긴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경기교총은 "학교는 학생과 교직원 안전을 위한 자체 방역만으로도 힘들고 수업도 진행해야 한다"며 "방역에 대한 전문적 지식도 없는 학교에 떠밀 것이 아니라 지자체가 일괄 채용 후 교육까지 한 뒤 파견해주는 형태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의심 증상을 보인 학생들을 위한 별도 선별진료소 마련도 요구했다.

경기교총은 "학교에서 의심 증상을 보여 선별진료소로 이송돼 진료받은 학생 중 가정에 보호자가 없는 경우는 다시 학교로 돌아와 보호하도록 하는 게 교육부와 도교육청 원칙"이라며 "이는 방역의 기본 원칙조차 지켜지지 않은 졸속 이송대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학생들은 대부분 경증 증상자이고 면역력이 약한 연령대이므로 진료 중 2차 감염 우려로부터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보호해야 한다"며 "방역 관련 책임기관인 지자체가 학생 전용 선별진료소와 돌봄 공간을 마련해줘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