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 여는 교원임용고사 개편을 기대하며

(사진=KBS 캡처)

[에듀인뉴스] 최근 교원임용고사의 시‧도 자율권을 확대하는 내용의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규칙’ 일부 개정령안이 입법예고 되었다. 

현재 일부 시도교육청에서 교원임용고사 2차 시험을 지역 특성에 맞게 실시하고 있는데, 이번 입법예고로 이러한 흐름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자치를 위한 교육감 주민직선제가 도입된 지 10년이 넘었다. 이제 지방교육자치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정신이 되었다. 주민이 직접 뽑은 교육감은 해당 지역의 특성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특히 교사는 국가직이면서도 전국단위 순환근무를 하지 않고 한 광역시‧도 단위에만 머무르는 특수한 근무 형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교사로서 근무하고자 하는 지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있는지, 지역의 교육정책 방향과 가치를 내면화하고 있는지를 선발 과정에서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제는 나아가 교원임용고사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하다. 현행 교원임용고사는 1차 지필고사의 비중이 절대적이다. 

1차 시험은 교육과정 총론, 교과교육론, 교육학 등을 줄줄 외워야 하는데, 별도 사교육 없이 준비하기 어렵다. 공교육을 책임질 교사를 사교육에서 양성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답을 외워 틀에 맞게 답변하는 평가 방식은 현장 교사의 역할 및 지역의 교육 방향과 괴리되어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선발된’ 교사에 대한 신뢰가 낮아지고, 수습교사제와 같이 별도로 ‘양성하는’ 교사가 필요하다는 논의들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몇 년 전 교원임용고사 감독을 했을 때 일이다. 응시자들이 풀고 있는 시험문제를 살펴보았는데, 현직교사로서 풀기 어려운 문제가 대부분이었다. 

현장에서 쓰이지 않는 단순 암기식 문제들이 많았고, 그마저도 시험이 반복되며 변별력을 갖추기 위한 지엽적인 내용들이 상당했다. 

교사가 풀 수 없는 교원임용고사 시험지를 보며 “이 시험이 과연 타당한 것인가?”라는 의문이 들었다. 이러한 평가로는 교사의 다양한 역량을 측정할 수 없었다.

(자료=국민참여입법센터)
(자료=국민참여입법센터)

특히 교원임용고사는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과 동떨어져 있다.

안타깝게도 신규 교사에게 꼭 필요한 교수, 학생 상담, 생활교육, 학부모 및 동료와의 소통, 업무처리 능력 등은 교원양성기관에서 제대로 가르치지도 않고, 임용고사에서 제대로 평가하지 못한다. 교원 임용-양성과정의 불일치로 신규교사는 발령을 받자마자 배우지도 않은 내용을 혼자 책임져야만 한다.

학부 시절, 교사의 부푼 꿈을 안고 수업을 들으며 항상 머릿속을 맴돌았던 생각은, “지금 배우는 것이 교사가 되어서 과연 도움이 될까?”였다. 

학년이 올라가면 조금 나아진다는 선배들의 말을 들으며 졸업반이 되었지만, 여전히 질문에 대한 답을 찾지 못했다. 답답한 마음에 교수님께 질문했지만, “현장에서 필요한 것은 현장에서 배우면 된다”라는 답이 돌아왔다. 하지만 기관에 따라서는 실습 기회도 손쉽게 주어지지 않고 있다. 

교원임용고사를 개편하고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을 일치시킨다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행한 예비교사들은 별도의 사교육을 받지 않고도 임용이 가능할 것이다. 

학교현장과 동떨어진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합격률을 높이기 위한 교원양성기관의 학원화 문제를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다. 

교원 양성을 책임지는 대학과 임용을 맡고 있는 시도교육청이 협력해 지역에 맞는 혁신인재 선발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 임용고사 시스템 마련을 고민해야 한다. 

1차 시험을 P/F로 바꾸거나 현행 1.5배에서 2-3배수 이상을 선발하고, 2차 시험을 강화해 지필고사만으로 확인할 수 없는 교사의 다양한 역량을 확인할 수도 있다. 

용어와 이론을 잘 외운 사람이 아니라 교사로서 시민성과 인성을 갖추었는지, 어떤 고민을 하고 실천을 하였는지, 학생들을 사랑하고 이해하기 위한 준비가 되었는지, 이론을 넘어 실제 수업을 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는지, 부적격 교사는 아닌지 등을 다각도로 평가해야 한다. 

2차 시험 비중을 높이면서, 다양한 전형 방법을 연구해 적용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우리는 어떤 교사를 원하며,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에 대한 인재상과 선발철학을 명확히 세워야 한다. 

무엇보다 면접관의 공유된 관점이 필요하다. 상당한 연구와 기획, 행정 역량은 물론, 면접관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연수가 필요하다. 교원 한 명이 학생과 학부모, 나아가 공교육의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한번 선발하면 사실상 평생 고용구조가 보장된 현실을 고려한다면, 좋은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과감한 투자도 필요하다. 

2019년 전국 성인남녀 4000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교육개발원(KEDI) 교육여론조사에 따르면, 초중고 학부모 응답자 중 56.1%는 교사자격증이 없어도 현장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교사로 초빙하는 방안에 동의했다고 한다. 

현행 교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양성과정, 임용고사에 대한 성찰이 필요한 대목이다. 

이미 민간에서는 다양한 방식의 선발시스템으로 인재를 선발하고 있다. 단순히 변별력의 가치만을 고려한 현행 교원임용고사 체제는 이제 한계에 도달했다. 엄밀히 말해 임용고사만으로도 충분하지 않다. 

교원양성 체제 및 교육과정 역시 함께 개편해야 한다. 신규교사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연수 체계 역시 필요하다. 임용고사-교원양성과정-생애주기별 연수를 함께 묶어서 길을 찾아야 한다. 미래교육은 거창한 구호가 아닌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하는데서 시작된다.

김요섭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정책위원/ 인천시교육청 파견교사
김요섭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정책위원/ 인천시교육청 파견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