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영전략 수립 사용 SWOT, 인생 경영 전략으로 사용하면

[에듀인뉴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등장은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을 바꾸었다. 이제는 인공지능이 다시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을 바꾸게 하려 한다. 그렇다면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역할은 무엇일까. 어떤 인간을 길러내야 할까. 그들이 살아갈 세상에는 어떤 역량이 중요할까. <에듀인뉴스>는 대학 현장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혁명이 수업공개’라는 소신으로 미래 교육을 대비하는 신종우 교수와 함께 인공지능 시대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육혁신방안을 소개한다.

이민선 학생의 'SWOT 분석을 통한 나의 꿈과 비전' 발표.(사진=신종우 교수)
이민선 학생의 'SWOT 분석을 통한 나의 꿈과 비전' 발표.(사진=신종우 교수)

[에듀인뉴스] 코로나19로 시작된 2020년 1학기 대학의 온라인 수업은 비대면으로 종강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실기(실습) 위주의 수업은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으로 후반부에서 나마 진행되고 있어 다행이다.

개강 초 온라인 수업을 위한 혼란은 이제 나름 양질의 수업 콘텐츠 제공단계까지 와 있다. 이처럼 지식전달을 위한 온라인 수업 콘텐츠 제공은 선방하고 있다지만, 교육은 단지 지식전달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으로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왜냐하면, 교육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등을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으로 피교육자가 보다 나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갖고 있는 능력을 끌어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좁은 의미의 온라인 교육으로 새로운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활동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한 마디로 교육은 개인의 정신, 성격, 능력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모든 행위와 경험이 포함되어야 하는 데 지금의 재택수업만으로는 역부족이다.

온라인 수업 외로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하여 얻어 가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교수자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삶에 대해 교수자로서 어느 정도 공유가 필요하다.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마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교수자로서의 사명을 다해야 하기 때문이다.


"SWOT 분석을 수업에 활용하다"


필자는 수년전부터 ‘SWOT 분석을 통한 나의 꿈과 비전’ 영상 발표를 과제로 제출 받아 멘토로서 교육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SWOT 분석은 기업의 강점과 약점, 환경적 기회와 위기를 열거하여 효과적인 기업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방법이다.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기(Threat)의 앞 글자를 따서 SWOT분석이라 한다.

주로 기업에서 이용하고 있는 SWOT 분석을 자신의 꿈과 비전 발표 기회로 활용한다.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을 결합해서 생각해 보는 것이 향후 인생 전략을 수립할 때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SWOT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신의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엄청난 시간과 주도적 노력이 뒤따라야 가능하다. 타인에 의한 컨설팅이 아닌, 주도적으로 자신을 진단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어렵고 힘들지만 자신의 향후 생애설계를 수립하는 데에는 크게 도움이 된다.

생애설계란 자신의 꿈과 비전에 따른 목표달성을 위하여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학생활의 전체를 계획하는 것이다. 계획은 반드시 실천을 전제로 하여야 하며, 실천이 뒤따를 수 있도록 교수자로서의 지속적인 지도와 관심이 필요하다.

특히 필자가 수년째 진행하고 ‘SWOT 분석을 통한 나의 꿈과 비전’ 영상 발표는 주로 1학기 중간고사때 url로 공유 받아 연구실에서 단독면담으로 50분씩 진행하고 있다.

발표 영상은 학생의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한 다음 미등록이나 공개 url을 필자에게 보내는 방식이다.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하기 때문에 언제라도 주도적 동기유발이 필요할 때 유용하다.

영상을 시청하면서 느낀 점은 개별 학생의 다양한 특성에 따른 꿈과 비전을 볼 수 있다.

지식전달만이 아닌, 개개 학생의 다양한 특성에 따른 꿈과 비전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멘토와 튜터로의 역할변신이 교수자에게 절실한 시기이다.

면담 전 학생의 꿈과 비전 영상발표를 다수 시청하고 만나기 때문에 필자 중심의 묻는 것이 아닌 학생의 이야기를 주로 듣는 시간이다.

대부분 학생은 교수자의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들었던 면담방식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경청해 주는 교수자의 모습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많은 이야기를 신나게 한다.

이미 발표영상에 학생의 꿈과 비전에 대한 구체적인 생애설계를 시청했기 때문에 필자의 이야기보다는 격려와 칭찬의 행복한 면담시간으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면담 후에는 ‘SWOT 분석을 통한 나의 꿈과 비전’ 영상 url을 카카오톡을 통해 학생 부모에게 보낸다. 카카오톡 메시지로 인사말과 자녀의 꿈과 비전 성취를 위해 학교와 가정과 함께 힘을 합치자고 도움요청을 드린다.

대부분 학부모는 자식의 꿈과 비전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알지 못한 상태로 고맙다고 필자에게 메시지를 보낸다.

신종우 교수는 자신의 블로그 '미남교수의 치기공놀이터'를 통해 'SWOT 분석을 통한 나의 꿈과 비전' 과제를 안내한다.(사진=신종우 교수)
신종우 교수는 자신의 블로그 '미남교수의 치기공놀이터'를 통해 'SWOT 분석을 통한 나의 꿈과 비전' 과제를 안내한다.(사진=신종우 교수)

수년간 진행된 ‘SWOT 분석을 통한 나의 꿈과 비전’ 영상은 필자의 미남교수 치기공놀이터와 유튜브 채널에 일부등록(미등록)으로 업로드 되어 있다.

대학에서 자신이 발표한 생애설계를 기반으로 사회구성원으로서 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연구논문으로 제시할 예정으로 있다.

그러나 이번 학기는 코로나19로 인하여 학생들을 만날 수 없는 아쉬운 상황으로 다소 늦게 진행하고 있다. 제출하는 순서대로 연구실에서 면대면이든 원격화상이든 학생의 사정에 따라 면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학기 학생들은 어떠한 꿈과 비전을 가지고 신한대학교 치기공학과에 입학했는지 매우 궁금하고 기대가 크다. 명문대학보다 어느 대학의 교수를 만나는지가 중요한 세상이다. 스펙보다는 시대적으로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제공해 주어야 하는 교육의 시대다.

인공지능의 시대, 지식 채널은 인간지능과 공존할 수 있지만 동기유발을 통한 꿈과 비전 제시는 교수자의 몫이다.

언택트(untact)의 세상, 온택트(ontact)로 학생들의 꿈과 비전 성취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교수자로서의 다짐이 더욱 더 필요한 시간이다.

신종우 신한대학교 바이오생태보건대학 치기공학과 교수이자 신한대 교육통합학과 대학원 교수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교수와 (사)미래융합교육학회 이사장 그리고 3D 프린팅 융합연구소 및 미래융합기술연구소 소장, 소셜브랜드개발연구소 소장 등 미래와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신 교수는 △미래교육학자 신종우교수의 유튜브 TV(https://goo.gl/kVf3z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스마트 교수법 채널(https://goo.gl/9ja9Bd) △미남교수의 치기공놀이터 카페(https://cafe.naver.com/dtplayground) △미남교수의 스마트 교수법 카페(https://goo.gl/fygoiG) △미래융합교육학회 지식허브플랫폼(https://goo.gl/tG3sio) 등을 운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혁명을 위한 수많은 방안들이 총론적인 개념으로 머물러 있는 부분을 발견하고 각론의 실행을 위해 (사)미래융합교육학회를 전국적 규모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혁명이 수업공개다'라는 필자의 교육에 관한 소신으로 2013년부터 전국의 370여개 대학교에서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쌍방향 교수법, 플립드 러닝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 활용 교수법,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위한 콘텐츠 제작법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필자가 진행해 오고 있는 다양한 교육혁신방안들을 독자분들과 함께 나누고 의견을 구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