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가 온다’ 슬로건…통일카드 보드게임 개발 초‧중학교 배포

광주시교육청 본관에 걸린 ‘평화가 온다’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광주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 본관에 ‘평화가 온다’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광주시교육청)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6‧15남북공동선언이 올해 20주년을 맞는다. 광주시교육청은 ‘평화가 온다’를 슬로건으로 학교별 특색에 맞는 계기교육 실시를 위한 기념 교육주간(8일~15일)을 운영한다.

광주시교육청은 이 기간에 평화통일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학교급별 계기교육 자료 제공 ▲평화통일교육 특강 ▲기념 현수막 게시 ▲SNS를 이용한 ‘평화가 온다’ 챌린지 등을 실시한다.

특히 학생들이 흥미롭게 북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통일카드 보드게임을 개발해 관내 초‧중학교에 배포할 예정이다.

통일카드 보드게임은 4명이 한 모둠이 돼 총 8모둠(32명)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꾸러미 박스로 제공돼 분단 및 통일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 한민족의 역사와 북한 바로알기 등을 퀴즈와 주사위 게임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광주시교육청이 개발한 초(왼쪽), 중(오른쪽)학교 통일카드 보드게임. (사진=광주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이 개발한 초(왼쪽), 중(오른쪽)학교 통일카드 보드게임. (사진=광주시교육청)

또 광주통일관의 협조를 통해 11일~15일 시 교육청 1층 로비에서 6‧15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 전시회도 개최해 6‧15, 4‧27, 9‧19 등 3차례 남북정상회담의 주요 장면 및 북한 생활상 관련 각종 물품 등을 선보인다.

장휘국 교육감은 “최근 일련의 사건들로 남북관계가 경색되는 듯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광주교육은 6‧15정신을 계승하고 평화통일 교육을 활성화해 지속 가능한 평화와 한반도 공동 번영을 위해 묵묵히 소임을 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하반기 코로나19 상황 및 남북관계를 주시하면서 평화통일 수업지원, 평화통일 교육박람회, 평화통일 체험열차, 교원 연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교육 분야 남북교류 협력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