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언택트 혼합형 수업 ‘콕! 찝! 언!’ 전국 최초 발간
부산교육청, 언택트 혼합형 수업 ‘콕! 찝! 언!’ 전국 최초 발간
  • 한치원 기자
  • 승인 2020.06.1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부산시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부산시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한 비접촉·비대면(언택트) 상황에서 콕! 집어서 살펴보는 온·오프라인 혼합형 수업 책자인 ‘콕! 찝! 언!’을 전국 최초로 제작해 QR코드와 함께 관내 초‧중‧고‧특수학교와 직속기관 등에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언택트(Untact) 수업은 코로나19 사태에서 등장한 신조어로서 비접촉‧비대면 상황에서 교수‧학습자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수업이다.   

‘콕! 찝! 언!’ 책자는 학습자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블랜디드 러닝이나 플립 러닝을 통해 교실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 책자는 ‘언택트 교실에서의 혼합형 수업이란 뭔가’, ‘언택트 교실 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 방안에서 혼합형 수업 운영의 실제’, ‘학생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학생중심활동을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가’, ‘현재 실제 활용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등 내용을 담고 있다. 

혼합형 수업은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 상호작용의 유형과 에듀테크 도구인 리얼타임보드나 패들랫보드 등을 활용해 교사들이 주제와 목적에 맞는 대시보드를 개설해 학생들에게 공유 및 안내한다.

학생들은 안내받은 주소에 접속해 각자의 의견을 남기거나 다른 친구들이 남긴 의견에 지지 또는 반론의 댓글을 달며 토의‧토론 한다. 

이 책자는 초등학교 교사 17명, 중학교 교사 3명, 고등학교 교사 5명, 특수학교 교사 1명 등 모두 26명의 AI교육선도지원단 교사들이 참여해  집필했다.

앞서 부산시교육청은 콕! 집어서 살펴보는 온라인 수업 안내서인 ‘콕! 찝! ON!’을 전국 최초로 발간한데 이어 지능정보시대에 맞는 교육적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한 ‘인공지능 및 에듀테크 활용 수업혁신’을 학교현장에 도입했다.
  
권석태 미래인재교육과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은 온라인 교육의 비중이 점진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번에 경험한 온라인 수업을 통해 여러 가지 문제점을 보완, 개선해 미래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최적의 교수‧학습 방안들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치원 기자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