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부터 실시...1학기도 실시 가능
현장 '환영' 속 보완 지침 필요할 것

수행평가의 괴로움을 표현한 학생(출처=교육부 블로그)
수행평가의 괴로움을 표현한 학생(출처=교육부 블로그)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가 천재지변·국가재난 상황에서 수행평가를 실시하지 않는 방안을 추진한다. 코로나19 2차 유행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 관련 지침을 개정, 학교의 평가부담을 덜어주자는 취지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등교수업 현장 안착을 위한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박 차관은 “천재지변·국가재난 상황에 준하는 경우 수행평가를 실시하지 않는 방안을 포함, 관계 법령을 개정할 것”이라며 “학교 현장의 평가 부담이 완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수행평가는 토론·발표·과제물 등으로 학생을 평가하는 방식이라 등교수업이 제대로 이뤄져야 충실한 평가가 가능하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4월 각 시도교육청에 수행평가 비율을 낮추도록 요청, 17개 시도교육청의 수행평가 비율은 39%에서 22%로 줄었다. 또 실시영역도 2영역 이상에서 1영역이상이나 2영역 이내로 바꿨다.

그럼에도 학교 현장에서는 수행평가에 대한 부담이 제기됐다. 수도권의 경우 1/3만 등교하는 상황에서 교사가 학생을 직접 관찰하면서 평가하는 것이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수행평가는 교육부 훈령인 학교생활기록부 작성·관리지침을 근거로 각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다. 따라서 재난상황에서 수행평가를 중지하려면 해당 지침을 개정하면 된다.

교육부는 개정안 초안을 만들어 시도교육청 의견 수렴을 거쳐 6월 말께 확정할 방침이다.

개정안의 학교현장 적용은 2학기부터다. 다만 교육부는 1학기에도 실시를 권장할 계획이다.

박백범 차관은 "1학기의 경우에도 시도교육청과 합의가 된다면 수행평가를 실시하지 않아도 된다"며 "대부분 기말에 수행평가가 몰려 있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현장에서는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다만 지필평가 비중이 커지는 만큼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손기서 서울 화원중 교장은 "1/3 등교 상황에서 1차시 교과목은 매일 수행평가를 위해 학교에 나오는 격인 상황이 지금 벌어지고 있다"며 "탄력적으로 수행평가를 1회 정도로 최소화하면 교사에겐 업무 경감, 학생에겐 등교 시 평가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이라고 평했다. 

최우성 경기 대부중 교사는 "방역과 수업, 평가 전쟁을 치르고 있는 현장 상황에서 지침이 개정되면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도 "지필평가 반영 비율이 높아지는 것은 우려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패스/페일이 아니라면 변별력 문제, 과정중심평가 자체를 못하는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라며 "너무 난이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지필평가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