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 변화=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한 격

1970년대 초등학교 취학률 100%에 근접

교육현안은 의무교육, 입시, 사교육, 대학 자율, 문맹퇴치 등 다양

과거 70년 교육을 본 받아 미래 70년, 100년 설계해야

 

1945년 광복 이후 우리나라의 교육의 변화는 2014년에는 5,042만 명으로 2.5배 증가하였다.

경제적 발전은 한강의 기적이란 표현대로 1953년에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66달러에 불과하였다. 이후 박정희 정부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경제발전의 도약을 이루게 되었으며, 지금은 세계 13위권의 경제 강국으로 발전하였다.

이런 우리나라 교육의 변화는 『한국의 교육 70년』(이돈희 외, 2015,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책에서 정확히 알 수 있게 설명되어 있다.

 

<유초중고대학 학생수 70년간 변화(통계청)>

각종 교육현안도 건국기, 산업화 시기, 정보화 시기로 구분해 보면, 특징적인 내용들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교육 70년동안 시기별 주요 현안 및 정책(한국학중앙연구원,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