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2009년 교원 업무경감 계획 발표 10년...달라진 것 없어
교육활동 교무행정 일반행정 분류 비합리적...수업, 생활지도 집중해야

(출처=참쌤스쿨)
(출처=참쌤스쿨)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학교장이 실시해야 하는 교직원 및 학부모 대상 각종 연수 대행(아동학대신고자의무교육, 직장내 장애인식개선교육 등), 교직원 휴복직 서류처리, 각종 통계자료 보고, 국회의원 요구자료 작성, 정보공시, 개인정보보 보호 관리, K에듀파인 시스템 관리, 교무업무 시스템 관리, 보결 배정/ 교실 몰딩 공사 추진, 도서관 및 독서실 리모델링,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등 학교 시설 공사시 업체선정, 견적, 공사, 품의, 보고 일체 업무 등등... 

경기도 교원들이 현재 실시하고 있는 행정업무의 일부다. 이처럼 교원들은 경기도교육청이 매년 업무경감 성과를 발표하지만 전혀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활동, 교무행정, 일반행정의 분류가 비합리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경기교사노조는 지난 5월 13일부터 30일까지 경기도 학교업무 정상화 추진 실태조사를 실시, 이같이 발표했다. 실태조사에는 경기도내 유초중등 교사 1346명이 참여했다.

먼저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 75.8%는 교육활동, 교무행정, 일반행정의 분류가 비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들이 수행하고 있는 행정업무.(자료=경기교사노조)

또 많은 학교에서 일반행정에 해당하는 다양한 업무를 교사들이 수행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교사들은 수업과 생활교육에 온전히 집중할 수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기도내 대다수 유초중등 학교의 교장은 교사가 수업과 생활교육을 해야 할 근무시간에 행정업무를 강요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교사노조는 “2009년 11월 경기도교육청은 교원업무경감계획을 발표하고 이후 매년 학교업무정상화의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전혀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며 “도교육청에 학교현장의 비정상적 업무분장 실태를 수차례 알리고 개선을 요구했으나 담당자는 간단한 답변조차 주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도교육청은 경기도내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업무분장 실태를 파악하고 일반행정 업무로 인해 교육 활동을 해야 할 시간을 빼앗기고 있는 교사의 수업권과 교육 활동을 위한 연구 시간을 가질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교사의 연구 시간 확보를 통해 준비된 수업을 받을 권리가 있는 학생의 학습권 보호 ▲학교에서 일반행정업무를 교사들이 할 수밖에 없는 근본적 원인을 파악해 개선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