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질본-식약처-교육청, 유치원·학교 급식위생대책 논의

교육부는 26일 질병관리본부(질본),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시도교육청과 함께 경기 안산 유치원 집단 식중독 사태 관련 긴급 영상회의를 열었다.(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정부가 안산 집단 식중독 사태 진상 규명을 위해 철저한 조사와 예방관리체계를 강화한다.

오석환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국장은 26일 질병관리본부(질본),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시도교육청과 함께 경기 안산 유치원 집단 식중독 사태 관련 긴급 영상회의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오 국장은 "교육부와 교육청은 물론 질본, 식약처 등 관계부처가 원인규명을 위해 철저히 조사하고, 이 같은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예방관리체계를 강화하겠다"며 "관계부처 합동으로 급식소·식재료 공급업체 지도점검을 철저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국 곳곳에 설치된 식약처 어린이급식지원센터와 연계해 유아 단계별 식단 및 영양 정보 등을 제공하고, 급식 위생점검과 생활 방역을 위한 컨설팅도 해 나가겠다는 것.

이어 "유치원 알리미상 각종 유치원 급식 관련 정보가 정확시 공개됐는지 다시 점검해 학부모 알 권리를 보장하고 안전한 급식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해당 유치원은 지난 19일부터 이달 30일까지 폐쇄 명령이 내려졌다.

특히 역학조사 과정에서 궁중떡볶이 등 보존식 6건은 제대로 보관돼 있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보존식은 식중독 발생 등에 대비해 의무적으로 음식 재료를 남겨 144시간 동안 보관해야 한다.

보건 당국은 현재 역학조사를 통해 법정 감염병인 장 출혈성 대장균의 발병 원인을 분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