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온라인개학·등교수업 경험 공유
"국제적 연대 통해 중단 없는 교육 실현 강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난 27일 오후 8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화상으로 열린 '2020년 G20 특별 교육장관회의'(G20 Extraordinary Education Ministers’ Meeting)에 참석했다.(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난 27일 오후 8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화상으로 열린 '2020년 G20 특별 교육장관회의'(G20 Extraordinary Education Ministers’ Meeting)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올해 G20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 교육부가 개최했으며, 한국을 비롯해 스페인·싱가포르·스위스·아랍에미리트 교육장관과 경제협력개발기구·유네스코·세계은행 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교육 분야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과 각국의 대응 사례를 공유하고 위기 극복을 위해 국제적 공조 노력을 강조한 공동 선언문을 채택했다.

G20과 초청국 대표들은 사례 발표를 통해 각국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실시한 정책을 공유했다. 또 앞으로의 위기 상황에서 차별 없는 교육의 연속성 보장을 위한 국제 협력과 교수·학습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한국의 온라인 개학과 등교수업 경험을 소개하고 어떠한 위기 상황에서도 모든 학생들의 교육을 보장하고 디지털 혁신 등을 통해 포용적이고 혁신적인 미래 교육시스템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G20 국가를 중심으로 한 국제적 연대와 공조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이번 공동선언문 채택은 매우 시의 적절하다"며 "세계의 모든 학생이 국적이나 빈부 등과 관계없이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G20 국가와 국제기구가 함께 협력 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회의에 참석한 G20과 국제기구 대표들은 이번 회의를 계기로 코로나19 대응과 교육의 연속성 보장, 교육 격차와 불평등 해소 등을 위해 국제적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다짐했다. 

공식 회의는 오는 9월 5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다. 


G20 Education Ministers’ Statement on COVID 19 


코로나19는 전 세계 지역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세계 보건 위기와 대규모 인명 손실을 유발했다. G20 국가의 교육부 장관은 코로나 19로 인해 야기된 인류의 비극에 유감을 표한다.

우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교육과 훈련 분야의 광범위한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과 젊은 인구를 포함한 특정 취약 계층이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큰 타격을 받고 있음을 인식한다.

바이러스의 빠른 확산을 막기 위해 시행된 조치는 교육을 포함하여 삶의 많은 측면을 크게 변화시켰다. 장기화된 교육 기관의 휴교는 교육 시스템이 전염병에 대처하는데 추가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발도상국과 최빈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의 교육자, 학생 및 그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로나19가 교육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의 위기 상황에서 교육 및 학습 연속성과 탄력성을 지원하고자 우리는 계속해서 우수 사례, 경험, 교훈을 공유하기로 약속한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각 국가적 상황에 맞는 다양한 원격교육과 이러닝을 비롯한 여러 디지털 교육 솔루션이 개발되고 더욱 향상되었다.

우리는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교육학적 수업 모델과 접근법을 활용하여 교육의 연속성을 지키기 위한 공공 및 민간의 노력을 강력하게 지원한다.

우리는 대면 및 원격 학습의 이점과 지속 가능한 인프라, 접근성, 재정, 디지털 역량, 교사 연수, 학생 지원, 평가 도구와 같은 지원 요소를 포함하여 혼합형 학습 (블렌디드 러닝) 접근법을 강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우리는 학습 기회에서 발생하는 디지털 격차의 불평등 해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바이다.

우리는 교사, 교육자, 교육기관 지도자, 학생 및 가정이 이 위기 기간 동안 지속적인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보인 실질적인 노력을 인정한다. 또한 코로나19로부터 생명을 구하는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연구를 주도하는 고등교육 기관이 가진 중요한 역할에 대해 인식한다.

미래에 도래할 잠재적인 혼란에 대비하여, 교육 시스템의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고 교수·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더욱 강력하고 혁신적인 접근법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 또한 우리는 국가별 교육 콘텐츠 개발, 기술 및 디지털 솔루션 개발, 교육 지속성을 촉진하는 기타 수단, 데이터 안보 및 비밀 유지를 지원한다. 우리는 교육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교육 기관 및 민간 부문, 국제기구의 역할을 인식한다. 

단기 및 장기적으로 선제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므로, 우리는 위기가 교육 및 국가의 각 준비 및 대응 태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교육 실무 그룹 내에서 진행하여 집단적 이해를 심화한다. 양질의 교육과 역량에 대한 투자를 통해 사회의 인식과 지식을 확장하고, 또한 미래의 회복 탄력성을 키우는 등 더욱 지속 가능한 성과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노력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