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무직본부 기자회견...코로나 이후 노동시간 3배까지 늘어
업무 강도 완화, 충분한 휴식 시간 보장, 휴게실 설치 등 요구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30일 오전 서울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폭염대책 마련을 촉구했다.(사진=교육공무직본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급식실에 냉방기 설치 등 폭염 대책 마련하라.”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30일 오전 서울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가장 시급하게 개선해야 할 것은 노동자들의 업무 강도 완화, 충분한 휴식시간 보장과 함께 휴게실 설치를 하는 것”이라며 “고열작업을 하는 노동자들에게 적절한 곳에 냉방기 설치와 가동 역시 필수”라고 강조다.

교육공무직본부는 지난 8일부터 5일간 전국 유‧초‧중‧고, 특수학교 급식실 노동자 2085명을 대상으로 ‘학교급식실 코로나19 방역 및 폭염 상황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44.2%가 ‘급식실에서 냉방기를 켤 수 없거나 켰다가 끄기를 반복한다’고 답변했다. 

또 급식조리 노동자 79.4%는 코로나19 방역 대책으로 직접 소독 업무까지 하고 있으며 노동시간이 1.5배에서 3배까지 길어졌다는 응답도 79%에 달했다. 노조에 따르면 전국 교육청 중 방역지원 인력을 충원한 곳은 딱 1곳뿐이다.

급식조리 노동자들은 △조리 업무에 소독 업무까지 해야 하는 노동강도(36.7%) △조리 업무 중 열기로 인한 더위(31%)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모든 업무(27.2%) 등을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으로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