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상황 대비 지필평가 생략 가능 포함...현 상황 수행평가 폐지 원칙

(자료=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가 전국적인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는 수행평가 또는 중간·기말고사(지필평가) 중 1가지를 생략할 수 있도록 지침 개정을 추진한다.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훈령) 개정안을 지난 9일 행정예고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감염병의 전국적 유행 등 국가 재난에 준하는 상황에서는 지필평가 또는 수행평가만으로 평가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초등학교는 지필 및 수행평가를 실시하지 않을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당초 교육부는 수행평가만 실시하지 않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발표했으나, 코로나19 외 신종 감염병이 대규모 유행하는 등 재난 상황에 대비해 지필평가도 생략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둔 것.

앞서 교육부는 지난달 16일 코로나19 등 천재지변·국가재난 상황에 준하는 경우에는 수행평가를 실시하지 않을 수 있도록 훈령을 개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6월 말까지는 훈령 개정을 마치고 2학기에 적용할 예정"이라며 "학교가 원하고 교육청이 동의한다면 1학기에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미 지난 4월 수행평가 반영비율은 평균 39%에서 22% 수준으로 조정하도록 지침을 변경한 상태다. 그러나 일부 지역 여건과 등교 상황 등에 따라 여전히 수행평가 부담이 크다고 지적이 있었다.  

교육부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거나 향후 신종 감염병이 대규모로 유행할 수도 있기 때문에 지필평가를 치를 수 없는 상황을 고려해 가능한 선택지를 모두 열어둔 것"이라며 "당장 코로나19 상황에서는 수행평가를 완화하거나 생략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오는 14일까지 관계기관 등 의견을 수렴해 공포할 예정이다. 훈령은 공포 즉시 시행, 1학기 중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